치아교정 쉽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요? 함부로 시도하시거나 쉽게 생각하시면 '이거'때문에 고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교정하면 안되는 이유

요즘 사람들을 보면 모두 교정을 생각하고 있거나, 하고 있거나 혹은 이미 했더라구요. 아무래도 치아교정으로 얼굴형의 변화를 만드려고 그러는 것 같습니다. 물론 꽤 드라마틱한 변화들이 있기 때문에 저도 교정을 했었던 겁니다. 대충 인터넷에만 '치아교정 전후'를 쳐보면 아래와 같이 교정을 유혹하는 사진들이 나옵니다.

교정하면 안되는 이유
교정하면 안되는 이유

사진들에서 보이는 것처럼, 치아교정을 한 경우 흔히들 입툭튀라고 하는 입부분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구조가 개선됩니다. 치아를 뽑아 빈공간을 낸 뒤 철사로 압력을 가하여 안쪽으로 넣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교정은 원래 미용 목적이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 하는 것이었습니다. 정식 명칭도 '교정 치료' 였죠.

교정하면 안되는 이유
교정하면 안되는 이유

하지만 치아교정한 뒤의 변화가 좋으니 미용을 위한 교정으로 대열풍이 불기 시작한 겁니다. 물론 저도 그때 했습니다. 저는 사실 만족합니다. 제 주변 사람들(가족, 여자친구 등)도 교정을 했고, 나쁘지 않은 효과를 보았으니까요. 세가지 정도의 치아교정 후기를 작성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치아교정 후기 (교정하면 안되는 얼굴)

 

치아교정 후기(교정하면 안되는 얼굴? 하지마라? 후회?)

제 치아교정 후기부터 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어머니도 50대에 치아교정하셨고, 누나도 교정을 했고 여자친구도 교정을 했으니 적어도 자세한 이야기는 드릴 수 있겠군

moneyonmymind.tistory.com

 

하지만 교정의 문제점은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음을 아셔야 합니다. 더불어 교정하면 안되는 얼굴도 있다는 것을요. 저나 주변 사람들은 아무것도 몰랐지만, 운이 좋았던 케이스인거였습니다.

치아교정에 만족함에도 쉽게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말씀드리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정리해서 말씀 드릴테니, 우선 아래의 내용들을 꼼꼼하게 읽고나서 제 생각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치아교정의 뒷모습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먼저 차례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병원선택이 어려움

우선 첫번째는 병원 선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주변 치과로 가서 싸지도 비싸지도 않게 교정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리 필요하지는 않았지만 해도 나쁘지 않겠다 싶은 치열을 가졌고, 이로 인해서 멀리있는 병원을 가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매달에 한번정도는 왔다갔다 해야하는데, 한두시간 걸리는 곳을 가자니 시간이 너무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그냥 동네에 있는 치과를 가서 교정을 하게 되었는데요. 다행히도 저는 정말 나쁘지 않았습니다. 치열 변화도 고르게 되었으니까요. 하지만 사람마다 맞는 병원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저는 괜찮았지만 다른 사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교정도 강*언니나 바*톡같은 어플을 통해서 후기를 확인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게 광고일지 아닐지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그리고 교정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빨이 금보다도 중요하니까요.

이 이야기를 자세히 하려면, 제 친구 이야기를 해야겠습니다. 저도 그 친구 말을 듣고 정말 놀랐거든요. 제 주변에서 이런 일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제가 아는 친구는 지방에 사는데, 치아교정을 위해 서울 강남에 위치한 병원으로 갔다가 후회했다고 하더라구요. 의사가 출산 휴가를 썼다면서 담당 의사가 자꾸 바뀌고, 말도 이랬다 저랬다 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나름 저렴한 편이기도 하고 병원의 메카인 '강남'에 있다고 하니 믿음이 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나오니 너무 후회가 된다고 하더라구요. 

인터넷에서 광고하는 글을 보고 갔는데, 다시 돌아간다면 절대 교정은 꿈도 꾸지 않을 거라고 합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문제도 생겼고 이시림 문제 때문에 가끔은 음식을 먹다가도 멈추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참.. 치아는 금보다 더 값지다는 생각이 이 친구의 후기를 듣고 들게 되었습니다.

2. 전후 효과가 확실하지 않음

다른 이유는, 전후 효과가 100%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예를 들어 돌출 되어있는 입구조를 개선시키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여 교정을 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해당 부분에 대해 100% 개선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겁니다. 늙어서라도 치아가 건강하려면 자연치아 있는 그대로 냅두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발치없이 교정을 하게 되면 효과가 없습니다. 미미하다고 해야겠죠.

그럼 치아를 발치하면 되느냐. 네 발치하면 효과가 나긴 하겠죠. 하지만 그것도 복불복입니다. 효과가 있는 사람도 있고, 그냥 치아만 손실된 사람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사람은 치아교정 하느라 치아를 4개 이상 발치했다고 합니다. 여기에 사랑니 4개까지 발치했다고 하니 사실상 자유치아의 1/3 이상을 발치했다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그리고 보통 모르시는 것들이 있는데요. 발치 교정을 하게 되면 피부 탄력을 잃게 됩니다. 더불어서 발치를 하고 나서 치아를 뒤로 넣은 많큼 입안의 공간이 줄어들게 되겠죠? 그만큼의 피부들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주름이 됩니다.

이로 인해서 치아교정을 하시고 나서 팔자주름이 깊게 생긴 사람들이 많습니다. 살찐 사람이 갑자기 살을 훅 빼면 피부들이 축 늘어져 주름져있는데요. 그런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안쪽으로 넣으면서 치아교정 얼굴 길어짐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연예인으로 예를 들면 대표적인 케이스가 이완과 강혜정입니다. 특히 강혜정의 경우 얼굴형과 얼굴이 너무 달라져서 고소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이완

강혜정

제일 중요한 것은 1번에 말했던 병원 선택인데요. 나에게 맞지 않는 병원을 고르면 더 효과가 없을겁니다. 이것을 알고도 정말 하고 싶다면, 제발 병원 5군데 정도는 상담을 하고 주변 인들에게서 실제 후기를 듣고 하십시오. 제발

3. 기간

다음은 기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치아교정은 한순간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3, 4년정도 진행되는데요. 이 사이에 거의 한달마다 병원에 가서 철사를 조여야 합니다. 철사를 조이지 않으면 치열의 변화가 없기도 하고, 치석 제거 등의 관리를 해야 치아에 이상이 안가기 때문입니다.

교정을 하는 동안에는 카레와 같은 착색이 잘되는 음식을 먹으면 안되고 껌이나 카라멜, 마이쮸 등 찐득한 간식들을 섭취할 경우 교정장치가 떨어져 입안이 다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치하실 때 교정 전용 칫솔을 써야 하며 교정기에 껴있는 음식물은 닦아도 닦아도 계속나옵니다..^^ 다시 교정하라고 하면 절대 못할 것 같네요.

제 여자친구는 실제로 3년 정도 교정을 했고 저도 그정도 됩니다. 사진찍은 걸 보면 교정 때문에 입술 내밀고 찍은게 많더라구요. 교정기를 빼야 실제 효과를 체감하지, 교정기를 장착하고 있으면 교정기의 길이만큼 입을 다물때 살짝 내밀어야 합니다. 그러니 이 기간을 견딜 수 있느냐 없느냐로 갈리겠습니다.

그리고 교정 기간에 관리를 제대로 안하면 탈회라고 해서 치아 표면이 하얀색으로 부식되기도 하는데요. 보통 치아교정을 하신 분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현상입니다. 혹은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끼어있는 음식물 때문에 치아가 상할수도 있습니다. 

4. 재교정

이것도 1번, 병원 선택과 이어지는 말입니다만, 시간과 돈을 들였다고 효과가 확실히 나오지 않습니다. 이건 단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된 효과를 위해 다시 교정하는 사례도 꽤 빈번합니다. 혹은 처음에 갔던 병원의 치료가 형편없어서 다른 치과에서 재치료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재교정을 해야합니다. 또다시 해당 기간동안 인내하면서 교정교정교정...

예뻐지려고 교정하는데 5~6년동안 교정하고 있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교정을 해도 끝난게 아닙니다. 교정을 하고 난 직후에는 치열이 고르고 예쁘다고 하더라도, 우리 인체의 항상성 때문에 이전과 같은 상태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유지장치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 다시 예전 치열로 돌아갑니다. 이때 재교정이 들어가면 비용이 배로 발생하죠. 

저의 경우, 교정을 끝낸지 6~7년 정도 된 것 같은데 아직도 유지장치를 끼고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만 안꼈다가 다시 끼면 너무 치아가 아프더라구요. 교정할 때 철사 조였던 그 느낌입니다; 지금이야 습관처럼 착용하고 있지만 이걸 도대체 언제까지 껴야하는가 싶기도 합니다.

5. 잇몸에 가해지는 힘

다음은 교정 자체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치아교정이 가장 적합한 나이는 언제일까요? 바로 7세부터 12세전후입니다. 엄청 어린 나이가 교정에 적합한 나이인데요. 그 이유는 성장기이기 때문에 뼈가 물러서 교정 효과도 잘 나타나고, 교정 시기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중고등학생 혹은 성인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교정 시기가 지나고 나서 한거긴 하지만, 적합한 시기 이후에 교정을 하게 되면 잇몸에 무리가 갑니다. 강제로 힘을 주어 치아의 구조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가 박혀있는 잇몸도 물러지고 잘못될 경우 잇몸이 늘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서 블랙 트라이앵글이라고 하는 잇몸이 쳐져 치아 뿌리가 드러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현상은 교정으로 인한 잇몸 퇴축이라고 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치과를 찾으시는데요. 인터넷에 '교정 잇몸 퇴축'이라고만 쳐봐도 많은 후기들이 있을 겁니다.

교정 잇몸 퇴축
교정 잇몸 퇴축

이런 잇몸 퇴축 현상이 보여 치과에 가도 사실 치과에서는 치석 제거해주고 따로 해줄 수 있는게 없습니다. 잇몸과 치아는 다른 부위들과 다르게 한번 망가지면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잇몸이 다시 차오를 거라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다 거짓말입니다. 잇몸은 절대 변형되면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치아교정으로 치아가 움직이다보니 뿌리가 드러나는 것은 치아교정을 한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는 암묵적인 사실입니다. 당장의 돌출입 현상이 개선된 것으로 만족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크게 이슈가 되진 않지만 나이가 들어 잇몸에 힘이 없어질 때 빠르게는 30후반, 느리게는 40 중후반부터 치아가 빠지는 현상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교정 잇몸 퇴축
교정 잇몸 퇴축

이 사진들을 보시고 정말 잘 생각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치아교정하면 안되는 얼굴 후기

상담 다녀본 사람이면 다 알겠지만

입의 높낮이만 조절 가능하고 얼굴이 갸름해진다거나 하진 않는다. 발치 아무리해도 안 변함.

성형외과 의사들괴 달리 치과의사들은 그냥 쿨하게 안 변한다고 말해주더라.
덧니교정한 친구는 갸름해지던데요..? 이러니까 그건 교정기 불편해서 씹는걸 줄이니까 근육이 줄어든거던지 살이 빠졌던지 같은 다른 이유때문이지 절대 교정으론 얼굴형 안 바뀐다고 함.

가끔 교정으로 갸름한 얼굴! 주걱턱 교정! 같은 소리 하는 병원 있으면(전에 이런 인터넷 치과광고를 봐서 말했더니) 그거 다 상술이니까 알아서 거르라고도 하고


이게 한 군데가 아니라 내가 상담다닌 의사들이 다 공통적으로 말한 내용임. 그리고 제일 중요한게.. 본문 보기

 

치아교정해도 얼굴형은 안 바뀜 - 성형 갤러리

상담 다녀본 사람이면 다 알겠지만 입의 높낮이만 조절 가능하고 얼굴이 갸름해진다거나 하진 않는다. 발치 아무리해도 안 변함. 성형외과 의사들괴 달리 치과의사들은 그냥 쿨하게 안 변한다

gall.dcinside.com

 

교정하면 안되는 얼굴 더쿠

교정했는데 나이드니 난리네요.

20살에 교정했는데 지금은 45살인데 임플란트로 800깨지네요 교정할때 4개 발치했었는데ㅠㅠ 그 여파가 이제 나타나네요 의사샘이 교정함부러 하지말라고 나이 들어후회하는사람 많다하시네요 

교정하느라 힘들고 이제 임플란트하느라 고생 관리한다고 한 이빨이었는데 허탈해요

치아가 억지로 무리하게 이동하면서 뿌리가 점점 짧아져요 엑스레이 찍어보면 잇몸에 겨우 걸치고 있는 상태에서 교정이 끝나지요 그럼 젊을땐 잇몸이 튼튼해서 버티는데 나이들면 잇몸도 올라가요 그럼 조그만 충격에도 이가 빠져요

제 사촌동생도 지금은 먹으면서 이가 빠지고 심지어는.. 본문보기

 

20살에 교정했는데 45살되니 난리네요 - 스퀘어 카테고리

https://img.theqoo.net/nyXtc https://img.theqoo.net/CkpCX https://img.theqoo.net/LonNB https://img.theqoo.net/yvxsG https://img.theqoo.net/fDxdt https://img.theqoo.net/VVqvy https://img.theqoo.net/eqVIZ https://img.theqoo.net/Yoaqg

theqoo.net

 

 

결론

결론을 내리자면 아무데서나 교정을 하게 될 경우 얼굴을 가지고 도박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니 치아교정 아무데서나 하지마라! 가 되시겠습니다.

치아교정 얼굴 작아짐효과나 돌출입 개선 효과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네. 효과는 복불복입니다. 치아교정 볼살도 꺼져서 훨씬 나이들어 보인다는 사람들도 참 많습니다. 이 현상을 가지고 '치아교정 땅콩 얼굴'이라고 하죠. 인터넷에 '땅콩얼굴'이라고 치고 나온것을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혹시 몰라서 이목구비는 전부 가렸습니다. 얼굴형만 봐주세요.

땅콩얼굴
땅콩얼굴

돌출입을 교정하고 볼살이 푹 꺼져서 땅콩 얼굴이 되었다고 하네요. 정말 치아교정 쉽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많습니다. 끝까지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세요.

양악수술과 치아교정

양악수술을 할 때 치아교정은 거의 필수인데요. 양악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아래 양악수술 후기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양악수술 후기, 안 보면 후회(+의대생이 알려주는 양악후기까지. 1도 몰라도 됨)

오늘은 양악수술 후기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양악수술을 고민하고 있는 남자분들을 위한 후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uas.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