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남의 블로그 기초강의를 들었습니다.

작년(19년) 5월 저는 첫 블로그에 첫번째 블로그 글을 적었습니다. 리남의 유튜브를 보고 했던 일이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같이 알아봅시다.

강의 들은거 인증입니다. 더 많이 리남에게 직접 배우고 싶다고 생각할 정도로 만족스러웠습니다.

 

당연히 블로그의 ㅂ의 한 획도 몰랐기 때문에 상위노출 키워드가 있다는 사실도, 상위노출을 하기 위한 기술이 있다는 사실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마인드 세팅이나 수익화 블로그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전혀 알지 못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을 버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애드센스라는 것도 몰랐으니까 어느정도 수준인지 아시겠죠?

당연히 첫 글의 조회수는 0이었습니다. 그 글은 지금도 조회수가 낮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글자수가 8,000자 정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웬만한 사람은 거의 들어올 수 없는 키워드였습니다.

현재도 그 글은 어딘가에서 보이겠지만 그 블로그는 단 한번의 실수로 저품질의 나락에 떨어지면서 현재는 다음과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지 않고 거의 대부분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첫번째 블로그, 이 블로그 아님.

게다가 이 상태가 저품질도 아니었던 상태입니다. 이때가 아마 글을 40개인가 적었을 때였습니다. 얼마나 블로그의 ㅂ도 모르면 글을 40개나 적을 동안 다음, 카톡, 구글, 네이버를 포함해서 하루에 20명도 안들어올까요?

사실 일기장이나 다름없었고 약간이라도 정보성 글을 적으려고 했던 건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서 블로그를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랬던 내가 리남의 강의를 듣고 어떻게 변했을까?

1년 반정도가 지난 현재, 네이버 블로그도 해보고 티스토리 블로그도 간간히 운영하면서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알았습니다.

리남의 블로그 강의는 전반적인 기초 내용을 포함한 작지만 중요한 꿀팁을 많이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리남의 유튜브에서 나왔던 내용도 중복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중복되는 부분은 더 자세히 알려줍니다.

리남의 블로그 기초 클래스는 약 20만원 가량의 비용이 듭니다. 그것도 코칭권을 3개 같이 살때 이야기입니다.

코칭권없이 사면 얼마더라..

코칭권없이 클래스를 결제한다면 제가 살 때 기준으로는 14만원이 약간 안되는 가격이네요. 생각보다 싸죠?

클래스101에서 주는 할인 쿠폰과 같이 하면 조금 더 싸게 들을 수도 있습니다.

'코칭권 3번 받는게 13만원이나 한다고?'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칭을 받아본 사람들은 모두 이해할겁니다. 코칭권 3개는 내가 하는 질문에 따라서 강의비용보다 몇 배, 몇 십배는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갈 수도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한 코칭권의 내용입니다.

초보들의 문제는 중수, 고수들이 보는 문제와 완전히 다른 영역입니다. 뜬금없는 질문도 생기고, 문제도 생기고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 작은 하나 때문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닌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같은 걱정이 매우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때 코칭권을 사용하는겁니다.

그럼에도 하나 의문이 남을 겁니다.

'사실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벽을 뚫어야 이 강의가 의미있는 게 아니냐'

고 물어보실 수도 있겠죠? 애드센스가 승인되지 않았다고 해도 들을 가치는 충분합니다. 그 이유는 커리큘럼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어떻게 블로그를 할 것인지 방향성을 가지고 세팅 방법과 글쓰기를 약간 알려줍니다.

사실 이 세팅이 엄청나게 중요한 거라서, 이걸 세팅하고 하느냐 안하느냐는 나중에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수익은 물론 블로그 성장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여기서 애드센스를 통과하지 않아도 들을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승인 받는 방법과 잘못된 정보를 가장 먼저 말하면서 애드센스 승인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가장 적나라하게 알려줬다고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돈을 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리남은 애드센스를 통과하는 방법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니 [애드센스 대란]을 통해서 승인을 받지 못했을지라도, 애드센스를 몇 번씩이나 통과한 리남이 애드센스를 통과하는 방법을 잘 알려줍니다.

강의에서 말한 것으로 따지면 약 10번 가량 애드센스를 승인받았고 강의를 하면서 듣는 승인 과정을 데이터로 가지고 있다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만으로 따지면 국내에선 가장 권위자라고 봐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휴마케팅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와는 다르게 쿠팡 파트너스 글을 올려도 저품질에 걸리지 않고 아예 플러그인에 '텐핑'도 있습니다. 텐핑도 제휴 마케팅 서비스고 티스토리에서는 텐핑과 쿠팡 파트너스를 굉장히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실제 수익화(제품이 아닌 돈) 부분에서는 네이버보다 훨씬 낫다는 걸 볼 수 있겠습니다.

리남의 클래스 101 강의는 초보자에게 맞춰져있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시작하시려거든 꼭 들으시기를 바랍니다. 기초적인 부분부터 세팅하는 방법까지 영상으로 모두 알려주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강의입니다.

리남의 강의는 직접적인 방법도 방법이지만, 좋은 방향성을 제시해줍니다.

사실 저는 리남 이전에 자청의 클래스 101 강의를 들었기 때문에 클래스 101의 강의 퀄리티가 굉장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강사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요.


리남 유튜브에서 배웠던 내용을 강의에서 더 풀어서 설명한 내용도 있고, 더 실질적인 팁을 알려주는 것들도 꽤 많았습니다. 게다가 리남이 정말로 기초에 기반해서 커리큘럼을 짰다는 것에 대해서 놀랐습니다.

보통 저정도로 성장한 블로거면 지식의 저주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거든요. 대학 교수가 가장 힘든 수업이 신입생 수업이듯이 월 천 블로거의 눈높이에서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진짜 처음 배우는 사람들의 수준에서 처음하는 사람도 할 수 있게 모두 영상과 자막과 수업노트로 적어줬다는 것에 감탄했습니다.

물론 강의의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제가 들은 강의는 티스토리 블로그 기초 과정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블로그를 공부하셨고 스스로 운영도 꽤 해보셨다면 이 강의를 통해서 얻는 것은 그렇게 많지 않을겁니다. 그래서 강의 리뷰에 가보면 생각보다 아쉽다는 평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세한 팁을 배우는 느낌으로 13만원어치의 강의치고는 엄청나게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싼 맛에 기초강의를 들으실 거라면 조금 더 투자해서 심화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 이틀 할 것도 아니고 이미 해온 것이 있다면 심화강의를 듣는 게 오히려 투자대비 효율이 높게 나올겁니다.


그래서.. 제 목표는 일단 애드센스 수익으로 리남의 심화강의를 듣는건데..

과연 언제 성공하려나요? 리남의 강의 실력이 의심된다면 리남의 유튜브를 보기만 해도 충분히 가치 입증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애드센스로 천만원 입증은 이미 했으니까 넘어가더라도요.

리남유튜브 ↓

 

리뷰요정리남

안녕하세요! 리뷰요정 리남입니다 :)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부업 소개와 수익형 블로그, 그리고 디지털노마드의 삶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리남 연락처 ·Email (이메일 / 비즈니스):

www.youtube.com

리남 블로그 기초 강의 듣기 ↓

 

클래스101 -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

내가 찾던 모든 배움의 시작. 클래스101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즐겨봐요.

class101.ne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