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넨 장기렌트 하지마라.. 하더라도 이거 2가지 알고 하는 것으로 하자. 단기렌트랑 장기렌트는 일단 계약부터 다르다.
1. 렌트카 업체는 영리업체다.
즉 본인들에게 불리한 조건으로 계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리 너네가 차값에 대해서 잘알고 나발이고 걔네는 애초에 그 기업의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을 수준의 이익이 있다는 뜻이다.
보통 대부분의 렌트카 업체는 렌트비로 돈을 버는게 아니라 잘 타고 온 차를 중고차로 되팔거나 중고차 렌트에서 돈을 번다. 즉 신차에서 추가로 뽑을 수 있는 돈이 렌트비인거지. 보통 중고차 렌트를 하는 곳은 중고차만 하고 신차만 하는 곳은 신차만 하니까 중고차 렌트하는 곳이랑은 보통은 별개고 만약 어찌저찌 연결되어있으면 차 하나로 시간차를 두고 양쪽에서 빨아먹을 수 있는 구조라는 뜻.
즉, 너네가 가격비교 하고 뭐 하고 하는 것 조차도 그들입장에서는 수익률이 1퍼센트 줄어드냐 2퍼센트 줄어드냐의 차이인거고 장기렌트랑 단기렌트랑은 계약 방식부터 납입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애초에 수익구조가 판이하게 다르다.
쏘카같은 단기렌트카 업체가 돈을 버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차를 렌트해주고, 돈을 버는 거다. (사고나서 휴차해야하면 휴차료도 뜯고..)
근데 생각해봐. 차값이 4000만원이고 보험비 포함해서 선수금 30%에 인수 선택 조건으로 5년동안 2200만원~2400만원 정도로 탈 수 있는 장기렌트 계약이 있으면 웬만하면 다 장기렌트 하는게 낫다고 생각하겠지?
차값도 대강 크게 사고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1500~2000만원은 남을거 아냐. 그럼 인수해와서 타다가 팔던, 다시 반납을 하던 뭐든 다 좋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해볼 수 있어.
근데 실제로 그러면 차를 직접 사와서 장기렌트하는 업체는 이득이 없는 것처럼만 느껴지지. 왜 굳이 4000만원이라는 돈을 대출 받아서 할부금내면서 이자내면서 세금에 이것저것 다 따지는 것들을 자기들이 부담하는가?
렌트비 + 중고차 가격이면 그 다른 것들은 이미 뽕을 뽑고도 남기 때문이야.
만약 중간에 계약기간 만료가 안됐는데 이 차를 그만 타고 싶어졌다. 그러면 그것도 위약금으로 돈 뜯을 수 있음. 그 금액단위가 빡세기 때문에 기간은 거의 무조건 채운다고 생각해야함.
추가로 만약에 사고가 크게 나서 전손됐다? 그러면 지금까지 낸 렌트비용이 다 날아가는거지. 어차피 렌트카 업체에서는 보험처리 받거나 렌트카 유저가 중과실로 사고를 낸 경우면 렌트한 놈한테서 받아내면 그만이니까 이러나 저러나 기업은 손실이 없는거임.
즉 차 값을 바로 내지 않는다는 장점이 클 뿐이고 개인은 장기렌트를 해야할 이유가 없다. 영리업체가 너희한테 돈을 내주는 업체라는 생각을 버려라. 다른 서비스나 좋은 건 줘도 돈은 더 받는 게 영리업체다.
아래 글 읽어보면 가격적인 면에서 생각이 바뀔꺼다.
솔직히 장기렌트 하면 안되는 이유까지는 아니다. 다만 손해를 볼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그럼 손해를 안보는 경우는 뭐냐? 2번의 경우이다.
2. 길거리에 보이는 렌트카는 개인보다 법인 렌트카가 많다.
법인 같은 경우 비용처리를 해야하는데, 비용 처리를 할 때 리스나 차 구매는 직접적으로 비용처리가 안된다. 이게 뭔 말이냐면, 차를 구매하잖아. 그러면 감가상각을 감안해서 연단위로 비용처리가 됨.
근데 내가 만약에 법인 명의로 차가 필요해서 샀는데 이거 그냥 현금 주고 4000만원짜리 그랜져를 뽑았다고 치자. 그럼 법인에서 쓴돈은 실제 4000만원인데 4000만원 다 비용처리가 안돼. 왜?
차는 자산이잖아. 그래서 감가상각 비율만큼만 비용처리가 됨. 근데 장기렌트를 하면 월 렌트비가 따로 나가지. 그래서 그거 전부 비용처리 됨.
즉, 세금 비용처리에 용이하고 깔끔하고 편하면서 직관적인데 차는 필요한 법인이나 규모가 좀 있는 개인사업자한테나 좋다는 거지.
어차피 똑같은 차 사는데 세금 아끼는 방법이다. 이뜻임. 장기렌트카 업체 입장에서 주요 고객은 개인보다는 법인 업체인거지.
그나마 사업자면 비용처리라도 하는데, 회사 다니는 인간이면 걍 호구임. 정말 정말 지금 당장은 돈이 없는데 렌트카라도 뭔가 차를 갖고 싶으면 장기렌트를 할 수는 있는데, 비용적인 측면에서 큰 장점이 없다.
장기렌트카 장단점은 아래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니까 이거 봐라.
그리고 장기렌트 중도 인수 시키는 것도 되는 렌트카 업체가 있으니까 만약을 위해서 1~2만원 아끼려고 하다가 인수 못하지말고 알아둬라.
장기렌트 하지마라 디시
아래가 장기렌트카 현실 디시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장기렌트가 이득같은데???
차 사려고 보고 있다가 장기렌트 가격도 알아봤는데, 대충 봤을 땐 가격 비슷하긴한데 보험비 생각해봤을 땐 이득같거든.
신차 기다릴 시간에 장기렌트 하는 게 마음도 편하다고 직장 동료가 그랬는데 볼수 록 장기렌트가 이득같은데 뭐가 더 나음?
아무리봐도 잘 모르겠는데 장기렌트랑 차 구매랑 뭐가 더 나은지 알려줘
차 살 때 개인 장기렌트랑 소유 구매를 비교해봤는데 맞는지 한 번 봐줘.
모든 조건은 같아. 차종, 옵션, 선수금, 할부 개월수까지.
장기렌트 장점
- 선수금만 빼면 초기비용이 아예 없어.
- 월 납입금에 보험료랑 세금까지 다 포함돼서 매달 납입금만 내면 돼.
- 매달 들어가는 돈이 납입금이랑 유류비 말고는 없어.
장기렌트 단점
- 허 번호판이라 눈에 띄어.
- 소유권이 없고 계약 끝나면 또 큰돈 들여서 계약 다시 해야 해.
- 개인 장기렌트는 법인에 비해 세제 혜택이 별로 크지 않아.
차량 소유 구매 장점
- 내 소유라는 게 확실히 장점이야.
- 번호판도 일반이라 마음 편해.
차량 소유 구매 단점
- 따로 내야 하는 세금이나 부대비용이 많아.
- 초기비용에 취등록세까지 추가돼.
- 질리면 팔고 사고 하는 게 좀 번거로워.
이렇게 정리했는데, 법인이 아닌 개인 장기렌트는 차량 구매에 비해 큰 장점이 없는 걸까? 법인 아닌 개인 장기렌트를 거의 못 봤는데 그 이유가 뭘까? 장기렌트로 월 납입금만 내고 편하게 타다가 반납하고 새 차로 또 계약하면 딱 좋을 것 같은데 계속 고민이야. 의견 좀 줘봐.
대학생 20대 장기렌트 첫차로 하면 호구?
장기렌트의 장단점
장점
- 초기 비용이 적고 월 납입금이 저렴해 보일 수 있어.
- 사고가 나도 보험료 할증이 없어서 부담이 덜해.
- 자산으로 잡히지 않아서 신용도에도 영향을 주지 않아.
단점
- 계약 조건에 따라 함정이 있을 수 있어.
- 보험 한도가 낮아서 큰 사고가 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어.
- 중간에 업체가 개입하면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
고려사항
- 주행거리: 연간 3만km 이상 타면 렌트가 유리할 수도 있는데, 그 이하라면 그냥 구매하는 게 더 경제적일 수 있어.
- 비용 계산: 3년 기준으로 구매와 렌트 총 비용을 비교해보는 게 중요해.
- 사용 목적: 주로 출퇴근용이면 자차 구매가 낫고, 영업용처럼 주행거리가 많으면 렌트가 유리할 수 있어.
- 계약 조건: 중도 취소 시 패널티나 보험 조건, 유지비 같은 세부사항을 꼭 확인해봐.
20대 첫 차로 장기렌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본인 상황에 맞게 주행거리, 사용 목적, 재정 상태 같은 걸 철저히 분석하고, 여러 옵션을 비교해 보는 게 중요해. 단순히 월 납입금만 보고 결정하지 말고 총 비용을 계산해보고, 계약 조건도 꼼꼼히 살펴봐. 관련 정보도 충분히 찾아보고, 필요하면 전문가한테 조언을 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장기렌트 후기들은 아래 글들을 확인해봐라.
'자동차 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롯데렌터카 후기 6개(제주도, 단기, 국제면허증, 장기, 싸게 타는 방법) (0) | 2024.10.10 |
---|---|
봉고차렌트 비용과 렌트 조건? 놀러가는 용도의 렌트카 추천. (0) | 2023.11.12 |
용달차 렌트, 1톤 트럭 대여 비용은? (0) | 2023.11.12 |
장기렌트 중도(조기) 인수 절차 방법(가능한 렌탈사 목록) 반납 시 위약금 수수료율 목록까지! (0) | 2023.11.05 |
법인 렌트카 리스차 개인 인수 방법? 세법상 문제 생길까? (0) | 2023.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