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 양식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도록 파일을 첨부해두도록 하겠습니다. 동시에 효력있는 차용증 작성을 위한 꿀팁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용증 쓰는 방법과, 간단한 차용증 양식부터 해서 개인간 차용증 양식, 가족간 차용증 양식 모두 드리려고 합니다. 그전에, 차용증이란 무엇인지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이란 돈을 빌려주고, 돈을 빌렸다는 증거를 남기기 위한 문서입니다. 차용증을 쓰실 때 각서나 다른 이름으로 작성하시는 겨우, 효력을 못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차용증이라는 제목을 사용하시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첨부드리는 파일들을 사용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차용증 쓰는법

차용증을 작성하시려면 아래의 파일들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그럼에도 작성하시면서 궁금한게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쓰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제목입니다. 제목을 반드시 차용증이라고 기입하시고 이후에는 인적사항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인적사항과 주소, 연락처, 원금을 반드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후에는 돈을 갚는 날짜인 변제기일을 적어야 하고 이자를 받을 경우 이율이 연 몇%인지 등 자세하게 적으셔야 합니다. 만약 연 24% 이상 이율을 적으셨을 경우 해당 차용증은 무효화됩니다. 법적으로 최대 연 24%까지만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법적 효력을 잃게 되는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차용증을 작성하셨다고 하더라도 연 24% 이상의 이자를 갚을 의무는 없습니다. 그러니 이자율을 잘 계산하시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인감 도장이나 지장을 이용해서 차용증에 찍어야 합니다. 필적감정이라고 이름을 손으로 작성하거나 싸인한 경우 받기도 하는데요. 세가지 글자가지고는 필적감정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도장이나 지장을 찍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차용증을 작성하지 않으셨을 경우 계좌이체내역, 녹취록 등을 이용해서 자료를 모으시면 돈을 빌려주었다는 사실이 증명됩니다. 채무자의 주민번호나 주소를 알고 있다면 민사 소송 없이도 지급명령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러기 전에 미리 차용증을 작성하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이제 차용증 양식들을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원하시는 파일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1. 기본 차용증 양식

우선 기본 차용증 양식입니다. 한글파일로 되어있습니다.

기본 차용증.hwp
0.02MB

 

2. 간단한 차용증 양식

다음은 간단한 차용증 양식입니다. 날짜와 변제기일, 원금, 이자 등 간단한 인적사항 등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차용증 양식.hwp
0.02MB

 

3. 차용증 양식 word

다음은 워드로 된 차용증양식입니다. 차용증 양식 docx파일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용증양식 워드.docx
0.01MB

 

 

4. 자세한 차용증 양식

다음은 자세한 차용증 양식입니다. 차용증 및 차용금증서가 들어있으며 해당 파일은 한글파일입니다.

자세한 차용증 양식.hwp
0.02MB

 

5. 차용증 양식 PDF

다음은 pdf로 되어있는 차용증입니다.

차용증양식 pdf.pdf
0.05MB

 

6. 차용증양식 엑셀xls

다음은 엑셀로 되어있는 차용증 양식입니다.

차용증양식 엑셀.xlsx
0.01MB

 

7. 개인간 차용증 양식

다음은 개인간 차용증 양식입니다. 이 양식은 서울중앙 지방 법원에서 배포하고 있는 양식으로 한글파일, word, pdf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작성방법과 차용증 예시도 나와있으니 사용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차용증1_일반.hwp
0.01MB
차용증1_일반.pdf
0.24MB
차용증1_일반.doc
0.04MB

 

8. 가족간 차용증 양식

다음은 가족간에 작성하는 차용증 양식입니다. 이 경우에는 금전대차를 작성하게 됩니다. 

금전대차1_일반.hwp
0.02MB

 

금전대차1_일반.pdf
0.32MB

9. 현금차용증양식

다음은 현금차용증 양식입니다. 해당 양식은 한글, 엑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 차용증 양식 한글.hwp
0.01MB
2 차용증 양식 엑셀.xlsx
0.01MB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재직증명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표준 재직증명서 양식과 더불어 재직증명서 양식 docx, 한글 ,pdf 등 다양한 폼의 파일들을 첨부해두었으니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서류 양식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세금계산서 양식 다운로드

무상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4대보험 가입서류 양식 다운로드

재직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