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임대차 계약서를 사용하는 이유와 무상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증여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받으실 분들은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무상 임대차 계약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상임대차 계약서는 임차인이 임대인으로 부터 임대료를 없이 무상으로 빌릴 때 사용하는 계약서입니다.

그런데 무상으로 제공해주는데 왜 계약서를 쓰냐고 물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무상으로 빌려준다고 해도, 기간이나 조건(특약 등)을 붙여서 서면으로 계약을 해야 여러가지 문제를 미리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작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무상임대차계약서 발급을 받으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굳이 발급(?)을 받아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양식을 작성할 수 있다면 직접 한글이나 워드 같은 파일로 작성해도 됩니다.

무상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한글 파일(무상임대차계약서 양식 HWP)

무상임대차계약서.hwp
0.02MB

워드word 파일(무상임대차계약서 양식 DOC)

무상임대차계약서양식.doc
0.08MB

무상임대차와 전대차 계약

무상임대차의 반대는 전대차 계약입니다. 무상으로 빌리는 것이 아닌 임대료를 정해 임차인과 계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대차 계약에서는 기간과 임대료, 그외 특약 등을 적절히 정해서 괜한 분쟁을 막고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정말 많은 사람들이 무상임대차 계약을 하게 될 경우 왜 계약서를 써야하는지, 계약서를 쓸 때 임차인의 경우 괜히 손해보는 것 같은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못 믿어서가 아니라 그냥 계약을 해두고 약속을 서면으로 작성하는 것이 솔직히 임차인, 임대인 둘다 윈-윈입니다. 무상으로 임대 받는 곳을 잘 지켜주면서 좋은 계약하시기 바랍니다.

무상임대차계약서 사업자 등록 방법

  1. 홈택스 로그인
  2. 신청 접수 클릭
  3. 사업자 등록 신청 / 정정 클릭
  4.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클릭
  5. 사업자 정보 입력
    * 사업장 임대없이 집을 사업장으로 등록할 때 집이 본인 소유가 아닐 경우는 아래 방법대로
    1) 타인 소유 선택 후 임대차 입력 / 수정 버튼 클릭(자가면적, 타가면적에는 입력 X)
    2) 임대차 정보 입력
    (1) 임대인 정보 -> 집주인 정보
    (2) 임대차 부동산 정보 -> 집 정보
    (3) 계약내용 -> 전세금, 월세에 0원 입력
    (4) 무상임대차 계약서 작성
  6. 임대차 계약서 파일 업로드 후 사업자 등록 신청

무상임대차계약서 세대분리 방법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실제 전세나 월세로 집을 구해서 전입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이제 잘 확인해주세요.

물론 이 방법이 여러모로 어려우니 이 방법을 사용하기가 어렵기에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겠죠.

두번째 방법은 약간 편법인데요. 그게 바로 무상임대차계약서를 사용해서 세대분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만, 부모님이나 친척집 즉, 혈육의 집에 세대분리를 하는 것은 불가하며 친구집이나 지인집의 방 한 칸을 사용해서 무상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으나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이 방법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

-> 세대분리를 진행할 지인(친구)집을 찾는다. 다만, 아파트나 빌라는 안될 확률이 조금 더 높고 단독 주택으로 찾는 것이 맘편하고 쉽고 좋다.

-> 무상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한다

-> 해당 지역 동사무소를 방문해서 '지인 집에 방한칸을 무상임대해서 몇개월동안 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전입신고 하려고 합니다(이 때 세대분리 한다고 하지말고 전입신고 한다고 말하기)' 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무상임대차계약서 작성법

  1. 무상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보증금을 0원으로 기재합니다.
  2. 또한 0원으로 기재만 해놓지 말고 보증금이나 임대료를 따로 받지 않는다고 반드시 명시해야합니다.
  3. 양식에는 9가지를 작성해야합니다.
    1) 보증금 및 지급시기
    2) 임대료
    3) 배상책임
    4) 원상회복
    5) 건물의 구조 변경
    6) 공과금 및 기타 부담금
    7) 임대차기간
    8) 사용 용도
    9) 특약사항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