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업계약서양식 무료다운로드 파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식은 한글 hwp와 엑셀 두가지입니다. 원하시는 양식으로 골라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동업계약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동 사업자 등록하실 때 반드시 필요한 동업계약서 양식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전에 동업계약서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하는지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업계약서는 2인 이상의 동업자가 공동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실 때 계약하는 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동업계약서를 작성함으로써 여러 갈등이나 분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업계약서 필수내용

동업계약서에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할까요? 네가지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 동업자별 출자 방법, 출자 금액, 납입기한

- 사업이 적자/흑자 일 경우의 손익분배 방법

- 동업자가 지분 양도할 시 어떻게 분배하는지

- 사업을 그만 둘 때 잔여 재산 분배 방법

위의 네가지는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내용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표자 전원이 기명 날인을 하셔야 효력이 있습니다.

동업계약서 작성시 주의사항

이것은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인데요. 동업계약서를 작성하실 때 반드시 주의하셔야 하는 주의사항입니다.

- 동업 형태 결정하기

동업은 민법상의 동업과 상법상의 동업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민법상의 동업은 동업자가 동등하게 자본과 노무를 출자하고 민법을 따르지만 상법상의 동업은 한사람이 자본만 출자하고 나머지 동업자가 자본과 노무를 모두 출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가지 중에서 어떤 동업을 선택하실 지 정하셔야 합니다.

- 이익과 손실에 대해 정확히 작성

이것은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과 동일합니다. 손익이 발생할 경우 분배나 부담비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시기와 분배 비율을 어떻게 해야할 지 작성하는 것입니다. 정해둔 기준이 없다면 민법 제711조의 기준에 따라서 분배이율과 이익/손실이 결정됩니다.

- 분쟁 해결기관 정하기

혹시나 있을 분쟁상황을 대비해서 분쟁이 생길 경우 해결할 방법을 정합니다. 소송, 조종, 분쟁해결기관 등을 정해두시면 됩니다.

- 공증 작성하기

마지막으로 공증작성하기는 법적으로 분쟁이 생길 경우 이를 공적으로 증명받을 수 있는 문서인 공증을 받아두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동업자계약서 효력을 잃는 경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칫하면 동업계약서 효력을 잃게 되는 상황이 오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는 바로 필수 사항이 누락되거나 착오가 있을 경우입니다. 혹은 개인의 자유를 심하게 제한하거나, 계약자의 경제적 상황, 경험부족, 경솔함 등 개인사정을 이유로 공정성을 잃은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효력을 잃어서 법적 효용을 가지지 못하게 됩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이제 동업계약서 무료 양식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양식들이 있으니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표준동업계약서

우선 첫번째는 표준 동업계약서입니다. 각각 한글, pdf, 워드로 준비해두었으니, 필요하신 파일을 눌러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2인 동업계약서 양식으로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1 표준동업계약서 양식 한글.hwpx
0.08MB

1 표준동업계약서 양식.pdf
0.08MB

1 표준동업계약서 양식 워드.docx
0.02MB

 

2. 개인사업자 동업계약서 양식

다음은 개인사업자 동업계약서 양식입니다. 각각 한글, pdf, 워드로 준비해두었으니, 필요하신 파일을 눌러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2 개인사업자 동업계약서 양식.pdf
0.10MB
2 개인사업자 동업계약서 양식 한글.hwpx
0.07MB
2 개인사업자 동업계약서 양식 워드.docx
0.02MB

 

3. 부동산 임대 동업계약서 양식

다음은 부동산 임대 동업계약서 양식입니다. 각각 한글, pdf, 워드로 준비해두었으니, 필요하신 파일을 눌러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3 부동산 임대 동업계약서 양식.pdf
0.05MB
3 부동산 임대 동업계약서 양식 한글.hwpx
0.04MB

3 부동산 임대 동업계약서 양식 워드.docx
0.02MB

 

 

4. 동업계약서 책임지분률 양식

동업계약서를 작성하실 때 같이 작성해두시면 좋은 책임지분률 양식입니다. 한글파일로 되어있습니다.

동업계약서책임지분률.hwp
0.02MB

 

5. 동업 해지 계약서

다음은 동업해지시 동업해지 계약서입니다. 갑에 의해 지불된 판매대금을 지불하지 못한 경우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한글파일입니다.

동업해지계약서.hwp
0.02MB

 

6. 공동사업계약서 hwp

공동사업계약서 양식도 첨부해두도록 하겠습니다. 한글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십니다.

공동사업계약서.hwp
0.03MB

 

마무리

오늘은 동업계약서 양식과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업계약서 양식, 동업계약서 양식 hwp 워드 이외에도 다양한 양식을 올려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무상임대차계약 양식 다운로드

세금계산서양식 다운로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