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증여 절차와 부동산 증여계약서 양식을 드리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증여 계약 

부동산 증여는 증여자가 무상으로 가지고 있는 재산을 증여를 받을 사람에게 증여하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상대방(증여를 받는 사람)은 이를 승낙함으로써 계약이 성립되는 것인데요.


부동산 증여 계약은 총 7가지의 절차를 걸쳐서 진행됩니다. 작성하셔야 하는 서류는 두가지로 증여계약서 / 등기신청서입니다. 오늘은 이 세가지 서류 양식 모두 첨부해드릴 테니 필요하신 것을 골라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사 증여 절차
부동사 증여 절차 바로가기

부동산 증여 절차는 다음과 같으며 상세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서울특별시 부동산 증여 관련 홈페이지 링크 넣어둘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계약서 양식 다운

부동산 증여계약서 hwp 한글 파일로 제공해드립니다.

증여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는 아래 파일을 누르시면 바로 가능합니다.

부동산 증여계약서.hwp
0.03MB

부동산 증여계약서 word는 양식이 더 간단합니다. 이 계약서 양식으로 작성해도 큰 문제는 없기 때문에 첨부해드립니다.

부동산 증여계약서.doc
0.02MB


증여계약서 작성법은 간단하며 해당 증여계약서에 있는 항목만 작성하시면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왠만하면 한글로 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자세한 사항들을 적는 칸이 많기 때문에 나중에 절차 밟을 때 수월하기 때문이죠.

부동산 증여 등기신청서

이것도 작성해서 제출하셔야 하는 등기신청서입니다.

부동산증여 등기신청서.hwp
0.06MB

해당 파일은 한글파일밖에 없습니다. 꼼꼼하게 작성 후 등기소에 출석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외의 준비해야하는 서류

이외의 부동산계약서(매매계약서 원본과 사본) 등 준비하셔야 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개라도 누락될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꼼꼼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채권매입

과세시가표준액에 따른 주택채권 매입 대상자와 매입 기준을 첨부해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채권매입표.hwp
0.02MB

 

증여세 계산기

그리고 부동산 증여 비용 혹은 증여세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부동산 증여의 경우 증여 취득세가 부과되는데요.

취득세율은 3.5% 혹은 12%로 고정 세율이 적용됩니다. 과제표준은 취득자가 신고한 취득 당시의 가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취득한 날(증여받은 날)로부터 60일 내에 신고 및 납부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상속시에는 최대 6개월까지 기간이 있습니다만 빨리빨리 내는게 이득입니다. 


연체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여 취득세는 평수와 가격, 지역, 취득하는 부동산 종류(주택/오피스텔/농지 등)에 따라서 계산법 및 부과되는 세금 세율이 달라집니다. 그러니 무조건 계산기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부동산 계산기로 취득세 계산하기 가장 편리한 계산기로 추천드리겠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바로가기
증여세 계산기 바로가기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무상증여계약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