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파일을 첨부해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들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시고, 작성법까지 알려드렸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시말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말서 양식 파일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 전에 시말서 뜻을 먼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시말서란, 과실을 일으켰거나, 정당성에 어긋난 상황을 발생시켰을 때 작성하는 문서를 이야기합니다. 업무 과실이나 지각, 혹은 일어난 사건에 대해 사실을 기반으로 작성하는 서류인데요. 경위서보다는 조금더 중한 실수를 하셨거나 과실을 저지르신 경우에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시말서를 쓰라는 것은 시말서 해고되었다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시말서는 그냥 실수를 인정하고, 앞으로는 과실을 저지르지 않겠다는 취지로 작성하는 것이 대반사입니다. 시말서를 썼다고, 해고당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건 부당해고라고 보셔도 무방할만큼 연관이 없는 거죠.

시말서 작성법

시말서는 사고 시말서, 근태 시말서, 재해 시말서, 범죄 시말서 등이 있습니다. 내용은 다르지만 큰 맥락은 비슷합니다. 잘못에 대해 인정하고, 같은 사유로 또한번 잘못하지 않겠다고 서약하는 내용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시말서를 쓰실 때 들어가면 좋을 내용들이 있습니다. 회사마다 회사 시말서 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들어가는 내용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기본적인 정보는 동일합니다.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지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항목을 사실에 기반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1. 소속/직위/성명 등 기본적인 개인 정보

2. 발생 경위, 내용, 원인, 결과

어떤 문제가 어떻게 발생하였고, 본인은 어떻게 대응했는지 간결히 작성합니다. 그 다음 어떤 문제가 발생되었었는지 시간대별로 정확하게 작성하고 문제발생 원인을 분석합니다. 최대한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되 객관적으로 쓰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육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날짜

이 세가지만 지켜서 작성하셔도 거의 모든 회사에서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시말서 예시가 궁금하실 것 같아서 참고하시라고 하나를 가지고 왔습니다. 깔끔하게 본인의 정보와 과실, 원인 및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가 나와있죠. 이런 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시말서 예시

시말서 예시
시말서 예시

보통 시말서를 쓰시는 경우에는 지각을 많이 했을 때 혹은, 실수 했을 때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예시로 보여드린 미리보기 사진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직관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짧게 작성하되 진정성 있게 작성한다면 보는 사람에게 있어서 신뢰감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사외용 시말서를 작성하게 될 겨우 거래처의 수신인 직급에 맞춰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급이 높은 사람에게 보낼 경우, 예우를 갖추어 작성하는 것이 좋고 책임을 전가하겠다는 뉘앙스를 풍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사실과 개인의 의견을 구분해서 작성하시고 감정적으로 작성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각 시말서 양식(예시)

본인은 개인적인 사유료 인하여 출근시간을 지키지 못하고 ~시에 출근하였습니다. 2023년 2월 3일 미리 보고하지 않고 지연 출근한 점에 대해서 깊은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지각하지 않고 제시간에 출근할 것을 분명히 약속드립니다. 만약 사유가 생겼을 경우 사전 보고 드리고 지금보다 더욱 성숙한 자세로 근무에 임하겠습니다. 이에 시말서를 제출합니다.

 

시말서 양식

이제 시말서 양식들을 첨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사용하는 시말서 양식이 있는 경우, 그 양식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양식을 가지고 계시지 않은 경우 아래의 시말서 양식들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1. 기본 시말서 양식 hwp

우선 앞서 예시로 보여드렸던 시말서 양식입니다. 형식은 한글hwp이며 표로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양식입니다. 아래 파일그림을 누르셔서 다운로드 하신 뒤 수정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본 시말서 양식 hwp
기본 시말서 양식 hwp
기본 시말서 양식.hwp
0.01MB

 

2. 간단한 시말서 양식

다음은 간단한 시말서 양식입니다. 이 시말서 양식은 한글 hwp 형식의 파일입니다. 간단하게 있었던 일 혹은 과실에 대해서 작성하면 되어 약식으로 사용하시기 좋습니다.

간단한 시말서 양식
간단한 시말서 양식
간단한 시말서 양식.hwp
0.01MB

3. 자세한 시말서 양식

다음은 자세한 시말서 양식입니다. 형식은 한글이며 자세한 내용과 함께 과오를 인정하는 시말서라서 자세한 시말서를 작성하실 때 적절합니다.

자세한 시말서 양식
자세한 시말서 양식
자세한 시말서 양식.hwp
0.01MB

4. 기본 시말서 양식 엑셀

다음은 엑셀 형식으로 되어있는 기본 시말서 양식입니다. 양식 자체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해서 그런지 이 엑셀 양식도 많이 사용하십니다.

기본 시말서 양식 엑셀
기본 시말서 양식 엑셀
기본 시말서 양식.xlsx
0.01MB

5. 자세한 시말서 양식 엑셀

다음은 자세하게 작성하실 수 있는 엑셀 양식입니다.

자세한 시말서 양식 엑셀
자세한 시말서 양식 엑셀
자세한 시말서 양식 엑셀.xlsx
0.01MB

6. 시말서 양식 워드

다음은 마찬가지로 자세하게 작성이 가능한 워드 형식의 시말서 양식입니다.

시말서 양식 워드
시말서 양식 워드
자세한 시말서 양식 워드.docx
0.02MB

7. 시말서 양식 pdf

다음은 pdf 형식의 시말서 양식입니다.

시말서 양식 pdf
시말서 양식 pdf
시말서 양식 pdf.pdf
0.07MB

8. 시말서 양식 jpg

다음은 jpg 형식의 시말서 양식입니다.

시말서 양식 jpg
시말서 양식 jpg
시말서 양식 jpg.jpg
0.08MB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시말서 양식과 시말서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합의서 양식, 보고서 양식, 각서 양식에 대해 알려드리고, 다운로드 하셔서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까지 첨부해두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견적서 양식 다운로드 20종

 

견적서 양식 다운로드 20종(한글 hwp, 워드, 엑셀 xls, 영문)

견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도록 파일과 파일의 미리보기를 첨부해두었습니다. 마음에 드시는 양식을 찾으시면 파일 이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견적서

moneyonmymind.tistory.com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6가지

 

2023 사직서 양식(한글 hwp, 워드 doc, 엑셀) 무료 다운로드

오늘은 사직서 무료 다운로드 하실 수 있는 파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직서에도 다양한 양식이 있는데요. 한글인 hwp파일, 워드인 doc파일, 엑셀 파일 세 종류로 드리니 원하시는 파일로 다

moneyonmymind.tistory.com

 

2023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2023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한글 hwp, 워드 doc)

안녕하세요 오늘은 근로계약서 양식 파일을 드리기 위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설명과 함께 여러가지 2022 근로계약서를 첨부해드릴테니 상황에 맞게 필요하신 파일을 다운받아서

moneyonmymind.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