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방법 확인하고 손해보지 않는 방법은?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합의금 손해 안 보는 방법

교통사고를 무조건 피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아무리 피해도 당할 수 있는 것이 교통사고이기 때문인데요. 물론, 내가 사고를 당한 피해자라면 최소한 피해를 입은 만큼은 합의금을 받아야하고 정신적인 피해와 금전적인 피해는 해결을 해야 더 이상 해당 사건에 대해서 문제삼지 않고 끝낼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당한 합의금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요.

여기서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한 쪽은 받는 상황이고 한 쪽은 주는 상황이다보니 더 적게 지급하려고 하는 보험사와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심한 경우에 소송을 들어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고 피해자라면 보험사의 말만 듣고 손해봐도 상관이 없으실까요? 아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교통사고 이후에 어떻게 합의금을 적게 주려고 하는 보험사로부터 정당한 합의금을 지켜내야할지,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방법을 소개해드리고, 주의사항을 알려드릴테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형차량이-아이를-치는-일러스트
대형 차량이 아이를 치는 일러스트

1.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방법

먼저, 교통사고 합의금은 형사합의와 민사합의가 나눠집니다.

형사합의는 경찰서에서 사망이나 중상해, 도주와 특례법상 약 11개항 위반 사고와 관련된 사건을 합의하게 되는 경우가 바로 형사합의입니다. 사고 발생 이후에 병원에서 진단받은 주수에 따라서 합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형사 합의와는 완전히 별개로 있는 것이 민사합의인데요. 가해자 측의 보험회사가 피해자와의 합의를 통해서 치료비나 정신적 피해 보상금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합의금을 모두 산출해서 보상을 받는 합의가 민사합의입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에 들어가는 비용은 크게 위자료, 휴업손해, 향후 치료비, 상실수익액 등으로 나눠집니다.

- 위자료 : 정신적인 배상 책임액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약관의 기준에 의해서 정해져있습니다. 1등급에서 14등급으로 나눠집니다. 부상 등급에 따라서 지급되는 위자료가 달라지는데, 1등급이 사망이나 중상해에 해당하는 위자료입니다.

위자료를 받으려고 굳이 접촉사고 때문에 진단서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가가 안 맞을 수 있습니다. 병명 적힌 통원확인서나 입원확인서 등으로 발급받으시면 비용은 더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큰 교통사고가 아니라면 염좌정도가 일반적이라서 위자료는 15만원정도가 대부분입니다.

- 휴업손해 : 예를 들어서 직장을 다니는 피해자가 입원하는 동안 일을 하지 못하기에 일을 못하는 동안 돈을 벌지 못하는 손해액을 말합니다. 실제 소득의 약 80%를 보장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휴업손해액 계산은 [ 실소득 X 입원일수 X 80 % = ? ] 로 산출 됩니다.

- 향후 치료비 : 보험사와 미리 합의를 하면서 치료가 끝날 때까지 비용이 소모될 정도를 예상한 금액입니다. 예를 들면 수술 후 핀 제거비용, 통원치료비용, 성형수술비용, 그외 약값 등 합의 후에 병원, 약국에서 사용할 금액을 산정합니다. 해당 금액은 병원마다 다를 것이나 통상 1일에 5~6만원 정도입니다.

- 상실 수익액 : 신체 부위의 손상정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여기서는 맥브라이드 장해 평가로 적용이 됩니다. 계산 방식은 [소득 X 장해 연수 X 맥브라이드 장해율 = ? ]로 계산합니다.

- 통원교통비 : 적은 액수이긴 하지만 굳이 뺄 필요는 없겠지요. 입원을 하지 않았다면 통원교통비 하루 8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합의금이 정해지는 기준은 위에 설명드린 것들 외에도 많은 것들이 각자의 기준을 가지고 금액이 산출됩니다. 그 모든 액수를 합친게 총 합의금이 되겠습니다.

대인 합의의 경우는 손해배상책임을 대신해서 처리해주는데 지급되는 기준이나 법원의 확장 판결액에 따라서 교통사고 합의금이 산정되기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시 주의사항

병원에서 나온 진단명과 소득, 후유 장해 여부를 모두 따져서 합의금이 달라지게 되고, 현장에서 이야기 할 때는 가해자 측 보험사와 직원의 성향 차이도 있습니다. 보험사도 이윤을 따지는 기업입니다. 그렇기에 절대 손해보는 합의는 하지 않으려고 하는데요. 애초에 보험사에서 잘한다고 하고 승진하는 직원은 합의를 빠르게, 적은 돈으로 합의하는 직원입니다. 그렇기에 교통사고 합의요령 전혀 없이 합의를 하게 되면 대부분은 손해봅니다.

 

교통사고 합의 요령, 실제 사용 방법

교통사고를 안 내려고 안전운전한다고 해도 고라니 같이 튀어나오는 아이들이나 상대방의 난폭운전, 음주운전, 졸음운전 등등 뜬금없는 사고는 한 번쯤 터지기 마련인데요. 직접 사고를 내지

moneyonmymind.tistory.com

특히나 소송으로 이어지게 될 경우 교통사고합의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짧게만 교통사고 합의요령 주의사항을 설명하자면 빠르게 합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약 한 달간은 천천히 치료받으시면서 회복에 전념하시고 몸을 추스리세요. 그리고 나서 한 달이 지난 시점부터 천천히 합의를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합의금이 수학공식처럼 딱딱 맞아 떨어지는 값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개인 상황과 보험사, 보험사 직원, 피해자의 실수 등으로 합의금이 같은 사고임에도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모르시면 돈 버는 일 생긴 걸 발로 차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최근 사례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최근 사례 교통사고 한 번 나면 솔직히 시간 날리고 짜증나고 아프고 여러가지로 힘듭니다. 그런데 그것도 모잘라서 돈도 얼마 못받는다? 그럼 화나서 잠도 못

moneyonmymind.tistory.com

요즘 시대는 정보시대니까요. 정보를 많이 아는 분들이 이길 수밖에 없습니다. 보험사 직원을 화나게 할 필요는 없지만 보험사직원이 원하는대로 해버리면 안된다는 점을 꼭 알고계셔야합니다.

3. 교통사고 합의서 양식

만약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외에 양식을 받아 써서 합의금을 더 높이거나 낮추고 싶으신 분들은 교통사고 합의서 양식을 다운로드 해가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합의서 양식 다운로드

교통사고 난 뒤에 합의서 작성시에 필요한 양식과 합의서에 들어갈 내용들은? 목차 교통사고 합의서 양식 다운로드 교통사고가 나면 합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교통사고

moneyonmymind.tistory.com

합의서 양식에 맞춰서 잘 쓴 합의서 때문에 교통사고 2주 합의금이 30만원이 될 수도 있고 100만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피해자를 괜히 화나게 했다가 얼마 이하로는 절대 안하겠다고 하면 고작 몇십만원 때문에 소송까지 가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2주짜리면 교통사고 합의금 150 이상 나오기는 어렵습니다만, 기간이 조금 길 수록 300만원이나 250만원 정도는 가볍게 따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은 보통 크게 돈이 나오는 경우가 없습니다. 그러나 보험사의 말을 곧이 곧대로 믿기만 해서는 안된다는 건 알아두셔야합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후기는 위의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법 사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제 친구가 기간이 입원 기간이 조금 더 길었더라면 합의금 500 받는것도 가능했을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