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 등 모든 대출자격 총 정리

햇살론-로고
햇살론

신용 등급은 낮은데, 소득이 적으면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가 어렵기에 2금융권이나 3금융권이나 대부업체, 불법 없체 등에서 연 20%~27% 정도 되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이자를 갚는 것도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을 위해서 연 6~8%의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것이 바로 금융 감독원이 주관해서 대출을 해주는 햇살론입니다. 즉 햇살론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 대출 상품입니다.

아래에서 햇살론의 대출자격과 절차, 그리고 관련 대출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햇살론 대출자격

    먼저 햇살론의 대출 조건은 신용등급이 6~10등급 이거나 연 소득이 3,500 만 원 이하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입니다.

    그리고 연 소득이 3,500 만 원 이하인 분들은 신용등급이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은 농협 햇살론과 수협, 산림조합과 저축은행, 새마을금고입니다. 취급지점이 따로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해서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금리는 각각의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사업자의 경우는 6.89~8.44% 이고, 근로자의 경우는 7.57~9.42%입니다. 즉 사업자가 조금 더 낮은 금리로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햇살론 대출자격

    개인사업자의 경우, 본사나 사업장이 신용보증재단의 관할지역에 있으면서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기존의 햇살론 신청자격을 만족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당연히 휴업 및 폐업 상태일 경우에는 대출을 받을 수 없으며, 영업중인 상태여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 입니다. 금리는 각각의 금융업체에서 정한 값으로 정해지며 보증기간은 5년입니다. 1년 거치 후 4년 이내에 원금 균등 분할 상환방식으로 상환합니다. 평가점수 및 등급으로 대출 한도가 정해지는데, 아래 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점수 평가 등급 대출 한도 (만 원)
    249 - 384 점 1등급 2,000
    184 - 248 점 2등급 1,500
    147 - 183 점 3등급 1,200
    119 - 146 점 4등급 1,100
    98 - 118 점 5등급 1,000
    73 - 97 점 6등급 800
    56 - 72 점 7등급 700
    30 - 55 점 8등급 600
    12 - 29 점 9등급 500
    0 - 11 점 10등급 400

    즉,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등급이 낮아질 수록 대출 한도가 낮아져서 400만 원까지만 가능합니다.

    햇살론은 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사람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대신, 상품에 따라서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보험을 들고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채무자가 대출 상환에 문제가 생기면 보증을 통해서 책임을 집니다. 그렇기에 채무자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보증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모든 보증을 책임지는 것은 아니고, 90%만 책임을 지는데, 나머지 10%는 금융회사의 몫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햇살론 보증료에 대한 부분도 어느정도는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햇살론 보증료에 대한 부분은 추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햇살론 재대출

    햇살론에서 대출을 받은 이후에 모두 상환한 사람 중에서, 햇살론의 대출기간동안 연체일수가 10일 이하이면서 우수거래자로 선정되신 분들은 재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햇살론을 재대출하는 경우는 생계자금으로만 대출이용이 가능하고 생계자금으로 전액을 상환했다면 바로 추가 신청이 가능하긴 합니다.

    즉, 햇살론을 재대출 하려고 하는데, 자신이 생계자금이 아닌 경우라면 아래 징검다리론이나 사잇돌 대출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직자 및 프리랜서 햇살론

    햇살론을 대출받는 당일을 기준으로 3개월동안 소득이 전혀 없다면 햇살론 대출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용직이나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3개월동안 어느정도의 소득을 만든 내역이 있으면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대출이 급히 필요한 상황이라면 롯데캐피탈이나 하나캐피탈 등에서 취급하는 신용카드소지자대출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햇살론 youth)

    햇살론 유스는 간단하게 말하면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는 나이, 즉 중장년보다는 어린 청년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햇살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대상자는 나이가 만 19~34세 이하인 분들만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인 분들에게 햇살론 youth 대출이 가능한데,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이 가능합니다.

    사회초년생인 분들은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분들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를 따로 상품화 한 이유는 대출금리와 보증료율이 일반 햇살론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특히 햇살론 유스는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대출이기 때문에 햇살론 유스를 모두 갚았다고 하더라도 동일인의 재대출은 불가능합니다.

    2. 새희망홀씨 대출자격

    햇살론과 마찬가지로 신용이 낮고 소득이 적은 서민을 위한 대출 상품입니다. 그러나 햇살론과 몇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금리나 대출 최대 한도, 우대 대상자나 긴급생계자금 지원 부분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대출자격은 햇살론과 마찬가지로 연소득이 3,500 만 원 이하거나 연소득이 4,500 만 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10 등급 사이이신 분입니다.

    또한 대출 한도는 최대 3,000 만 원까지입니다. 대출기간은 5년 이내이고 금리는 연 6~10.5% 내외로 책정됩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 기업은행, KEB하나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수협, 경남은행, 농협,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입니다.

    금리우대 대상자 및 특이사항

    금리를 우대하는 대상자는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성실 상환자
    2) 사회적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권자, 다자녀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만 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장애인, 만 29세 이하 청년층)
    3) 공신력 있는 금융기관에서 금융교육을 이수한 자

    그리고 특이사항으로는 새희망홀씨 대출이 2025년까지만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즉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대출 상품입니다. 또 이점은 매우 흥미로운 점인데요. 새희망 홀씨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1년 이상 성실상환자를 대사응로 긴급생계자금을 500만 원 이내로 지급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새희망홀씨 대출을 이용하셨다면 성실히 상환할 이유가 강렬하게 나오게 됩니다.

     

     

     

    3. 미소금융 대출자격

    미소금융은 제도권 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 등 생계자금을 무담보 혹은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대출 조건은 신용등급이 6 ~ 10등급 사이거나 기초생활 수급대상자 및 차상위 계층 이하인 분들입니다.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입니다.

    대출 한도와 대출 기간은 어떤 자금을 대출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요. 아래 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비고 대출한도 (만 원) 대출기간
    창업자금 7,000 6 년 이내
    운영자금 2,000 5.5 년 이내
    시설개선자금 2,000 5.5 년 이내
    긴급생계자금 1,000 5 년 이내

    4. 징검다리론 대출자격

    징검다리론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상품(햇살론 / 새희망홀씨 / 미소금융 / 바꿔드림론)을 이용하실 때 성실하게 상환하신 분이면서 신용등급이 5등급 이상으로 상향 조정되신 분들에게 자금지원의 공백없이 은행에서 이용가능하게 한 상품입니다.

    지원대상은 4대 서민대출 상품 중에서 어떤 것이든 하나를 모두 상환했거나 2년 이상 성실히 상환하여 신용등급이 5등급 이상인 분(새희망홀씨 / 햇살론의 경우는 75% 이상 상환하여야 가능)들입니다. 즉 6~10 등급이었던 분들이 5등급 이상으로 올라오면서 대출할 수 있는 징검다리의 역할을 하는 대출 상품이기에 징검다리론입니다. 

    대출금리는 은행별로 상이하며, 연 9% 수준입니다. 한도는 3,000 만 원 내에서 은행별로 자율 결정을 합니다.

    햇살론을 대출 중인데 햇살론 등의 대출상품에서 추가대출이 필요하다면 조건부로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취급 은행은 국민은행, 농협, 수협,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SC제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씨티은행입니다.

     

     

     

    5. 바꿔드림론 사용 가능?

    바꿔드림론은 이전에 햇살론 연관 상품이었으며 대환대출 상품이었는데요. 이제는 폐지되어서 운영되지 않는 상품이며 바꿔드림론이 폐지되면서 햇살론 상품도 내용이 변한 점이 있습니다. 현대 햇살론 관련 상품중에서는 대환대출이 운영되지 않습니다.

    6. 사잇돌대출 대출자격

    대출이 필요하나 고금리 대출이자가 부담스럽다면 중금리 대출인 사잇돌 대출이 가능합니다. 사잇돌도 마찬가지로,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 디딤돌대출, 미소금융처럼 정부에서 보증하고 운영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특히나 사잇돌대출은 햇살론 등의 정부 지원 대출을 받았더라도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햇살론 추가대출을 받기 위한 것이라면 사잇돌 대출을 받으시면 됩니다.

    사잇돌 대출 자격과 한도, 금리와 상환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출 대상 연소득 1,200 만 원 이상 / 5 개월 이상 재직 혹은
    연소득 800 만 원 이상 / 6 개월 이상 사업소득 발생 혹은
    연소득 800 만 원 이상 / 연금소득 1회 이상
    대출 한도 최대 2,000 만 원
    대출 금리 연 9.8% ~ 19.9%
    상환 기간 1 ~ 5 년

    사잇돌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나 다른 부대비용은 없습니다.

    취급은행은 수협과 새마을금고, 지역 농협과 저축은행, 신협에서도 가능합니다. 사잇돌대출은 온라인으로 은행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외 햇살론에 대한 내용

    가능하면 햇살론 대출 후기를 여러개 읽어보기 바랍니다. 대출이라는 게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그럼에도 도움을 받아서 상황이 좋아진 분들도 있고 상황에 따라서 나쁜 경험이었던 분들도 있습니다.

    모든 후기를 읽어보기보다는 짜잘하게 자신의 상황(연봉이나 빚, 대출 사유 등)과 비슷해보이는 후기를 찾아 읽어보세요.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인 햇살론 지원센터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햇살론이란? 햇살론은 개인신용평점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금융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서민금융진흥원 및 신용회복위원회 보증을 통해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해 드리는 제도입니다. 주요업무

    center.kinfa.or.kr

    참고로, 문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자신이 햇살론 대출을 이용한 은행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농협 농협고객 행복센터 1588-2100
    새마을금고 금융문의 1599-9000 / 1588-8801
    신협 전자금융콜센터 1644-6000 / 1566-6000
    수협 문의전화 1588-1515 / 1644-1515
    산림조합 문의전화 02)3434-7114
    저축은행중앙회 문의전화 02)3978-6000

    햇살론은 타 대출과 마찬가지로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으면 떨어지는 것은 제 1 금융권도 마찬가지입니다.

    햇살론은 저 신용자 / 저 소득자를 위한 대출이다보니 조금 더 신용이 떨어질 수는 있으나 성실히 상환할 경우 오히려 신용등급이 회복되고 더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체가 된다면 신용등급이 하락되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외의 햇살론을 받는다고해서 불이익이 생기는 부분은 없습니다.

    햇살론을 신청할 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는 생계형 상품인 햇살론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명의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