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환입 방법을 할증 피해서 보험료 아끼는 방법은?

 

자동차 보험 환입 방법으로 할증 피하기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자동차 사고가 안 나면 괜찮은데, 사고라는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안 나는 게 아니다보니 사고가 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사고가 나면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할텐데요. 큰 사고라면 어쩔 수 없지만 작은 사고라면 환입을 하는 게 보험금의 할증을 막을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자동차보험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시는 겁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보험 환입 방법과 할증 변화를 알아봅시다.

1. 자동차 보험 환입?

사고 환입이란 게 뭐냐면.. 간단하게 말하면 자동차 사고가 나서 받은 보험금을 보험사에 다시 돌려주고 사고 안 난걸로 처리해달라고 하는겁니다.

만약에 가벼운 접촉사고가 나서 본인 차의 보험금이 30만 원이 나갔다? 그럼 다시 본인 차의 보험회사에게 30만 원을 돌려주는겁니다. 그럼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주지 않은 것으로 처리를 하는 겁니다.

환입 방법은 간단한데요.

해당 사고를 담당한 보상 직원에게 연락해서 환입 계좌를 받은 뒤에 입금해주면 그 직원이 처리해줍니다. 빠른 처리를 해달라고 보상직원한테 연락하면 더 빨리 해줄 수 있겠죠.

그런데 사고 담당자를 모른다면?

해당 보험회사의 콜센터나 담당 보험 설계사에게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걸로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점은 보험을 갱신할 때, 사고 건수 할증이나 혹은 할인할증 등급에 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등급에 영향을 주면 보험료가 낮아져서 환입제도를 잘 활용만 한다면 보험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환입을 안 할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이, 보험금을 환입하게 되면 할인 할증에 영향을 주는데요.

1) 사고 건수에 따른 할인 할증 변화

모든 보험사가 3년간의 사고 횟수와 최근 1년간 사고 횟수를 평가합니다.

3년 사고 3건 이상 & 최근 1년 사고 무
3년 사고 3건 이상 & 최근 1년 사고 1건
3년 사고 3건 이상 & 최근 1년 사고 2건
3년 사고 3건 이상 & 최근 1년 사고 3건 이상
3년 사고 2건 & 최근 1년 사고 무
3년 사고 2건 & 최근 1년 사고 1건
3년 사고 2건 & 최근 1년 사고 2건
3년 사고 1건 & 최근 1년 사고 1건(점수별 : 0.5 / 1점 이상)
3년간 무사고자
단체 및 보험 가입 기간 1년 미만

대충 이렇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사고 횟수가 많으면 할증이 더 많이 되겠지요. 당연히 할증 안되게 하려면 사고 횟수가 줄어들어야 하고요.

그러니 환입을 하게 되면 사고 횟수를 줄여주니까 보험료가 결과적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2) 할증 할인 등급의 변화

최초 할인할증 등급은 11Z 라는 등급입니다. 사고가 있으면 앞에 숫자가 줄고 사고가 없으면 점점 숫자가 커집니다. 게임으로 비유하면 앞의 숫자가 라이프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네요.

까일 수록 보험료가 비싸지는 게임인거죠.

그래서 어떻게 숫자를 매기냐면, 사고에 배상한 금액이나 부상 급수에 따라서 점수를 메기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부상 급수인데요. 만약 사고시에 부상 급수가 높다면 보험료도 많이 내게 됩니다.

아래 표를 확인해주세요.

담보 사고점수
대인 배상 부상 급수에 따라서 변화

사망 ~ 1급 : 4점
2~7급 : 3점
8~12급 : 2점
13~14급 : 1점

(사고 1번 당 피해자 수에 관계없이 피해자 중에서 가장 높은 부상급수를 적용합니다.)
대물배상, 자기차량손해 물적할증 기준 금액 미만 시 0.5 점,
초과 시 1점

(대물과 자차 동시 사고인 경우에는 합산 금액으로 평가됩니다.)
자기신체사고(자동차 상해) 건 당 1점

예를 들어서 내가 지금 할인할증 등급이 아직 사고가 없어서 11Z인데 1년 동안 1회 사고가 났다, 그리고 사고 점수가 3점이면 다음 갱신 할인할증 등급은 8Z가 됩니다. 그리고 사고 1회가 생겼으니 할증이 붙어서 보험료가 꽤 많이 오르게 되는겁니다.

그런데 환입을 했는데도 할증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환입을 하더라도 할증이 붙는 경우?

사고 환입을 했는데도 할증이 붙는 경우는 바로 이 경우인데요.

자동차보험의 모든 데이터를 취합하는 보험개발원에 해당 환입 데이터가 들어가려면 약 3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아까 직원한테 해달라고 한 건 보험사 내에서 일을 처리 해준거고 여기서 말하는 건 보험개발원에서 사고를 삭제해주는 기간이 3개월이 걸린다는 말입니다.

만약에 만기가 얼마 안남았는데, 환입을 하게 될 경우에는 개발원 자료에는 아직도 사고가 있었던 걸로 남아있으니까 다른 보험사에서는 인수거절을 하던가 심사시에 요율등급확인서를 첨부하라고 합니다.

요율등급확인서란 현재 가입중인 보험의 요율과 사고내용에 대해서 알려주는 문서입니다. 만약 사고 환입을 했으면, 요율등급확인서 상 해당 사고는 면책이나 사고금액이 0원인 걸로 표시되는데요.

다만, 환입을 했어도 사고를 냈다는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일부 보험사에서는 사고를 낸 운전자를 인수하지 않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입을 하면 기존에 가입했던 보험회사로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인수가 거절당한 경우에 보험료가 부담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동차보험을 비교해서 견적을 내주는 곳을 사용해서 비교 견적을 낸 뒤에 할인 받을 수 있는 곳을 사용하면 좋은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굿다이렉트에서 비교하고 환입 처리가 안되었을 때 인수 거절한 보험사 말고 다른 보험사를 찾았습니다.

굿다이렉트

굿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하기

 

굿다이렉트에서 자동차보험의 모든 고민을 해결하세요!

운전자라면 필수로 가입하고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도 어느 곳에서 어떻게 가입 하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천차만별이라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굿다이렉트에서 한 번에 비교하고

iryan.kr

되는대로 보험료 내기에는 조금 비싸다보니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으로 작성자에게 수익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