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난 뒤에 합의서 작성시에 필요한 양식과 합의서에 들어갈 내용들은?

목차

    교통사고 합의서 양식 다운로드

    교통사고가 나면 합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교통사고 합의서인데요.

    교통사고 합의서를 살면서 적을 일이 많지 않다보니 양식을 잘 모르시기에 합의서 양식을 작성해두었습니다.

    아래 파일을 받아가시면 됩니다.

    교통사고 합의서 (대물)

    교통사고합의서(대물).hwp
    0.01MB

    교통사고 합의서 (대인)

    교통사고합의서(대인).hwp
    0.01MB

    교통사고 합의서 작성시 들어가야 하는 내용

    교통사고-합의서-대인사고-윗-부분
    교통사고 합의서 대인사고 윗 부분

    1. 당해 사건의 특정 - 교통사고계약을 체결할 때 먼저 적어야 할 부분입니다. 가해자와 피해자 양쪽 모두 주소 및 이름을 기재하여 사건을 특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건의 발생장소나 시간, 사건의 경위와 피해 사항을 기재합니다.

    2. 사고에 대한 위로 및 배려 - 교통사고화해계약을 할 때의 특히 주의할 사항은 바로 피해자의 상태와 기타 재반 여건을 참작하여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특히 피해자 측에서 상해가 크거나 피해 정도가 큰 경우, 피해자 측의 가족과 피해당사자를 위로하면서 감정을 자극하지 않게 작성해야합니다.

    뜬금없이 '하지만 해당 사고는 피할 수 없었습니다 / 어쩔 수 없었습니다.' 같은 변명을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반대로, 그렇다고 해서 해당 사고를 합리화해서는 안되니 가장 중요하게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3. 합의 배상과 불 처벌의사 표시 -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피해에 따른 배상을 어떻게, 어떤 형태로 지급할 것인지 기재합니다. 그리고 피해자는 피해에 따른 배상을 받는다는 내용과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취지를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4. 교통사고 합의서의 일반조항 - 해당 사건이 10가지 예외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라면 피해자와 합의 및 자동차 종합보험이나 공제조합에 가입되어 있지 않았을 때, 피해자와 합의하여야 처벌을 면할 수 있습니다.

    5. 사고 후유증 - 교통사고화해계약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면서 화해조건을 특정해야 합니다. 애매모호하게 적어서는 안되고 명확하고 확실하게 적어서 화해할 목적 사건과 추후에 일어날 후유증 등에 대해서 협의해 구체적으로 합의하고 '예상하지 못한 후유증이 생겼다' 같은 말을 듣지 않도록 '추후 모든 후유증'을 합의하에 반드시 기재합니다.

    6. 합의서의 확인검토 - 합의서 작성시 반드시 확인할 사항입니다. 합의당사자가 그 합의에 따라서 실권리자인지 확인하고 인장(대리 인장 절대 안됩니다)을 확인하는 등 절차를 소홀히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합의 요령

    교통사고 시 합의하는 요령은 아래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은 가해자 입장과 피해자 입장이 모두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합의 요령, 실제 사용 방법

    교통사고를 안 내려고 안전운전한다고 해도 고라니 같이 튀어나오는 아이들이나 상대방의 난폭운전, 음주운전, 졸음운전 등등 뜬금없는 사고는 한 번쯤 터지기 마련인데요. 직접 사고를 내지

    moneyonmymind.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