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S클래스 중고 유지비와 벤츠 S클래스 중고 후기에 대해서 정리해두었습니다. S클래스 중고 유지비의 경우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은 역시 어떤 식으로든 들어갈 수리비인데요. 사실 사고 없이 기사를 쓰는 분들은 큰 수리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가격이 어느정도 나갈지 알아두는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벤츠 S클래스 중고차 가격표 시세표
벤츠 S클래스 중고 가격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벤츠 S클래스 중고 유지비
벤츠 S클래스 연비
가솔린 3.0
S450 | S500 | S500 블랙 & 화이트 |
|
복합연비 | 9.7 km/ℓ | 9.5 km/ℓ | 9.5 km/ℓ |
도심 연비 | 8.5 km/ℓ | 8.3 km/ℓ | 8.3 km/ℓ |
고속도로 연비 |
11.6 km/ℓ | 11.6 km/ℓ | 11.6 km/ℓ |
가솔린 4.0
S580 | |
복합연비 | 7.5 km/ℓ |
도심 연비 | 6.5 km/ℓ |
고속도로 연비 |
9.4 km/ℓ |
디젤 3.0
S350d | S400d | |
복합연비 | 12.0 km/ℓ | 11.4 km/ℓ |
도심 연비 | 10.4 km/ℓ | 9.9 km/ℓ |
고속도로 연비 |
14.7 km/ℓ | 14.0 km/ℓ |
이 표에 맞춰서 연간 유류비를 따져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휘발유 1,741원 기준
경유 1,853원 기준
가솔린 3.0 기준 10,000km 당 1,832,240원 정도가 예상됩니다.
가솔린 4.0 기준 10,000km 당 2,320,840원 정도가 예상됩니다.
디젤 3.0 기준 10,000km 당 1,625,660원 정도가 예상됩니다.
벤츠 S클래스 중고 취등록세
벤츠 S클래스의 최근모델 기준 중고 평균가격인 1억 5천으로 봤을 때 취등록세는 약 1,050만원이 나옵니다.
벤츠 S클래스 중고 수리비
벤츠 S class L500 4matic 5년차 엔진고장 수리비 1억?
안녕하세요-
저희 시아버지가 타고다니시는 벤츠가 최근에 이상이 생겨
벤츠코리아에 문의했더니 엔진교체를 하라고 하더군요
엔진 교체비가 9천만원인데
자기네가 4천만원 대줄테니 5천만원만 내라는데;;
(산지 1년도 안되서는 다른 잔고장으로도 돈 들어갔어요)
시아버님께서는 그냥 내시려고 하는 거 같은데
남편이랑 저는 적은 돈도 아니고...
엔진최고라는 벤츠에서 엔진이 고장난 것도 실망스러운데
뭐 뽑기 잘못해서 그럴 수 있다 쳐도
5년마다 이렇게 수리비에 차 한대값이 나오는 건가요..?
저희는 차에 너무 무지해서ㅜㅠ
저희가 3,4천만원정도 부담하는 거면 이해가 될텐데..
절반이상을 부담하라는 게;; 엔진 믿고 구입한 건데
원래 이런 식으로 유지비 내면서 타야하는 차인지
궁금합니다
A. 엄청난 오해를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벤츠 최고 엔진 아닙니다.
엔진 불량으로 유명합니다.
벤츠 커뮤니티 카페만 가보셔도
전 차종이 엔진결함을 겪고 있고
수리를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신차가 말이죠
옛날에 벤츠가 고장 안나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거지 요즘은 제가볼땐 벤츠 엔진 수준은 독3사중 최하라고 봅니다
벤츠 S클래스 중고 후기
W222 S350 디젤 14~15년식 10만키로 넘은게 6000정도면 구매 가능하던데..요 ㅋㅋ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봐도 중고S클래스 운용기는 주로 w221,w220에 몰려있지
나온지 얼마 안되서 그런가 w222중고 운용기는 없더라구요
가장 큰 비용이자 걱정인 에어서스도 빌스테인거로 하면 짝당 100만정도로 져럼한거 같던데..;;
사면 어떻게 될까요 1년도 못버티고 팔게 될까요 ㅡ.ㅡ;;??
w221,w220중고는 년식도 오래되고 주행거리도 막 20만~30만씩 뛰어서 유지비가 많이 들어가는거 같은데..
4~5년된 w222은 훨씬 덜 들어가지 않을까요 ??;;
A. 20만 넘어서 수리비 2500정도 들었습니다 저희 삼촌차 얘기입니다
그럼에도 완벽히 수리된 느낌이 아니였습니다
A. 보통 10만 언저리에서 이것저것 부품들 많이 교체해야 하지 않나요?
같은 차는 아니지만,,,X5 10만 약간 안된 중고 사서 수리비로 천만원 정도 썼습니다...
댓글 더 보기
중고 벤츠 S클래스 S500 목표 유지비 및 첫 5개월 결과
해당 유지비는 10년된 S500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 점 고려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리 예고드리는데 이번글은 대부분 숫자 얘기입니다. 재미 없을 수 있습니다.
* 정보 대상 기간 (2016년 7월29일 ~ 2016년 12월 31일)
앞 글들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이번 실험은 10년이상된 벤츠 S클래스를 국산중형 신차보다 싸게 굴리는 것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때문에 매년 유지비용을 얼마 이하로 잡아야 하는지 목표부터 정했습니다.
신차로 구입한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4년간 타고 다닌후 1,800만원에 이르는 감가에 놀라서 시도하게된 실험이지만,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세금 혜택이 있는등 단순 비교가 어려운 만큼, 이번 실험의 비교 대상을 중간 사양의 그랜저로 잡았습니다.
10년된 벤츠 S500을 타는게 그랜저 신차보다 싸다?
그랜저 2.4 프리미엄 A/T로 잡겠습니다. 중간 정도되는 트림입니다.
차량가 3,175만원에 썬루프와 통풍시트, 하이패스를 추가하면 3,345만원이 나옵니다.
차 가격은 제가 샀던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유사합니다.
계산에 오차가 있겠지만, 취득세는 경기도 기준으로 공채 할인포함 227만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 기준으로 나오고, 3년 이후부터 감면율이 적용됨으로
1,2년차동안은 623,000 정도 나오고, 3년차에는 5% 할인된 592,000원이 나옵니다. (천원이하 절사)
3년간 자동차세 = 1,838,000원
감가는 3년후에 차량가격이 약 1,800만원이 될것으로 가정하면 1,545만원이 예상됩니다.
보험료는 사람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냥 제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43세 이상 부부한정, 자차 포함입니다)
현재 보험이 가입된 보험사에서 그랜저2.4 기준으로 견적을 받은 결과... 378,000원 입니다.
자차 포함되어있고, 차량잔존가가 3천만원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확실히 국산차가 보험료는 저렴합니다.
97,000원 정도가 자차보험료가 산정되었습니다. 반면 S500의 경우 올해 잔존가가 1,927만원으로 계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차 보험료만 385,000원 이었습니다. 보험료 상세는 다음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융비용을 감안하겠습니다.
정확한 계산은 어려우니, 초기에 지급해야할 차량가격에 대해서만 적용하겠습니다. 3년간 신차비용을 위해 지출하여 묶인 금액에 대해 3년간 은행이자 기준으로 금융비용을 산정하겠습니다. 3%만 잡겠습니다. 3,345만원 X 3% X 3년 = 3,010,500원
반면 비교 대상인 2005년식 S500을 살펴보면 ;
- 예상 감가 : 3년간 680만원 (나중에 팔아봐야 알겠지만...)
- 취득세등 등록비용 : 1,509,000원 (1000원 이하 설사)
- 자동차세 : 677,000원/년 X 3 = 2,031,000원
- 보험료 : 년도별 차이가 심합니다. 실 계산에 반영해야 할것 같습니다.
년 평균으로 80만원 정도로 가정하겠습니다.
- 금융비용 : 12,800,000원 X 3% X 3년 = 1,152,000원
이 외에도 정기적인 지출의 대표적인 항목인 주유비는 일단 실제로 지출한 금액에서 연비차이 감안하여역산해서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목표 유지비 설정에서는 제외합니다.
정비비용도 예상 비용으로 계산안하고 실제 사용된 것으로 나중에 정산합니다.
이 금액들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금액은 주유비와 정비비용을 제외한 차량의 3년간 운영비용이라고 보면 됩니다.
월 비용으로 환산하면 그랜저의 경우, 655,200원 정도가 나옵니다.
3년간 운영하면 월 655,200원을 내고 차를 반납(판매) 한후에 18,000,000원이 현금으로 남는 겁니다.
검산 차원에서 리스료와 비교해 보면...
초기 부담금 0%, 36개월 운용리스를 할 경우, 리스료가 56만원 ~ 64만원 나오네요.
리스료의 경우는 정비비용이 포함된 금액이라서 더 경제적으로 보이지만, 3년후에 차를 반납하기 때문에 남는게 전혀 없습니다.
그랜저를 소유하는 월 비용으로는 어느정도 합리적인 산정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느끼셨겠지만, 그랜저 한대 굴리는데도 돈이 꽤나 많이 듭니다. 매월 65만원 길에 버리는겁니다. 휘발유 로 버리는것은 별도고요.
이제 두차종의 비용을 비교하면 S500이 그랜저를 운행하는 비용에 비해 ;
총 9,696,000원 / 년간 3,232,000원 정도 저렴하게 나옵니다.
그 얘기는 이 금액내에서 오래된 외제자로 인해 추가적으로 지출될 비용들을 관리할 수 있으면 S500을 그랜저보다 싸게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는 겁니다. 목표금액은 이렇게 산정되었습니다.
이 금액을 목표로 차량을 3년간 운용해볼 계획입니다.
여기서 S500이 그랜저에 비해 추가적으로 지출될 항목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비용을 비교할 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주유비 : 당연히 배기랑이 크기 때문에 더 지출하게 될겁니다. 하지만 힘 넘치는 차가 주는 만족감으로 어느정도는 감안할 용의가 있습니다.
비교방법 - S500 실주유비에서 연비차이를 감안한 환산으로 그랜저 주유비를 계산합니다.
- 정비 비용 : 그랜저는 첫해는 정비비용으로 아무 추가 지출이 없을 것으로 가정합니다.
왠만한 소모품도 첫해는 신차 쿠폰으로 교환 가능하고 특별한 고장이 없을것으로 가정합니다.
2,3년차는 소모품 교환 비용만 가정하겠습니다. 현대차의 품질을 믿고 3년동안은 비정상적인 고장 없다고 가정합니다.
S500은 기본적인 소모품 비용도 비싸지만, 오래된 차인만큼 추가적인 정비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 운영을 하면서 사용되는 정비비용들을 기록합니다.
비교방법 - 그랜저는 1차년도에 0원, 2~3차년도에는 소모품 교환 비용만 산정
S500은 실제 사용된 정비비용으로 비용 추적하여 비교 합니다
결국 복잡한 모든 내용 빼고, 목표금액을 보면
323만원 이라는 금액 - 이게 제 목표 금액이 됩니다.
이 금액내에서 주유비 차액 + 정비비용을 해결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느정도 성공할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특히 그랜저가 아니라 제네시스로 비교했으면 아마도 이런 복잡한 계산을 해볼 필요도 없을겁니다.
그래도 인터넷에 떠도는 외제차 정비에 대한 수많은 경험담과 괴담들로 인해 정비 눈텡이 리스크는 관리해야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운용 원칙을 정했습니다.
- 1차적인 고장에 대한 진단은 직접하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활용한다
- 인테리어, 전기 계통은 직접 정비하도록 노력한다
- 기계 계통에 대한 정비는 무조건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 1차년도에 대형 실수로 얻은 교훈입니다. 나중에 자세히 올리겠습니다 )
- 차를 갖고 엄한짓은 절대 안한다 (드래그 레이스, 과속, 지랄, 휠스핀, 곡예운전 등...)
- 안전과 동력계통과 관계없는 부품은 대체품을 환영한다.
- 벤츠 정식 센터는 이용안하고, 믿을 수 있는 좋은 업체를 미리 선정하여 이용한다.
차를 2016년 7월 29일에 구입했습니다. 8월부터 차량을 이용했다고 보면 12월까지 운영한 비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총 주유비는 1,370,000원 들었습니다.
총 5,687km를 운행하여 평균 연비가 6.4km/L 였습니다.
주유비로 월 평균 274,000원 지출했습니다.
바로 의아하게 느끼실 내용이 아마도 연비일 겁니다.
8기통 5,000cc짜리 차인만큼 3~4km 정도 나올것 같은 연비가 의외로 괜찮았습니다.
고속화도로 60%, 시내주행 40% 정도 비중으로 운전하고 다닙니다.
쏘나타 타면서 8km/l 연비 나온다고 불평하는 사람들도 많이 봤기에 그다지 나쁜 연비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그랜저 TG를 운영할 때도 7km/l 정도의 연비를 보였었습니다.
기름값으로 월 4~50만원 나올것이라는 주위 사람들의 의견도 무참히 무너졌습니다.
정비 비용으로는 총 710,400원이 지출되었습니다.
- 차량 구입직후 엔진오일 교환
모빌1으로 교환했고 (뭘 몰랐죠...) , 유진상사에서 교환했습니다. 180,000원
필터류는 독일제 Mann 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 8월 ABC 유압 오일 보충 - 18,000원
- 8월 번호판 조명 고장, 자가정비 - 13,000원
이왕 고장난것 LED로 교체 (중국 부품)
- 8월 네비게이션 맵 업데이트 - 5,000원 (전차주가 매립한 지니 네비게이션)
- 9월 에어컨 필터 자가 교체 - 14,400원 (호환품)
- 10월 열쇠복사 - 500,000원 (전 차주의 보조키 분실로 미리 만들어 놓기로 함)
주로 예방성 정비가 대부분입니다.
심각한 고장은 없었으나, 구입시 몰랐던 결함이 서서히 발견되기는 했습니다. 그건 2017년에 고쳤으니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나온 정비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은 앞으로 연재를 진행하면서 하나씩 다루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도의 가장 큰 지출인 열쇠의 경우는 제가 잘 몰랐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전 차주가 보조키를 분실해서 차량은 키 1개로 인수받았습니다.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열쇠 복사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중고차 구입 가이드에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차량가격을 더 할인 받았어야 합니다.
그래도 더 큰 화를 면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 놓았습니다.
대신 좋은점은 아저씨가 신형키로 만들어주셔서 오히려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랜저와 5개월 소유 유지비용 비교
주유비의 경우, S500이 1,370,000원을 사용했고 연비가 6.4km/l 이었습니다.
그랜저 2.4의 실연비를 8.5km/l 로 가정하겠습니다.
주유비 환산액 = 1,370,000 X 6,4 ÷ 8.5 = 1,031,500원으로 예상됩니다.
결과적으로는 5개월동안 주유비로 338,500원 더 지출한 것이고, 월 67,700원에 해당됩니다.
대배기량 차량으로 살림을 거덜내는 수준은 아닙니다. 만족스러운 승차감과 힘을 위해 충분히 감안할 수준의 비용입니다.
일단 첫 5개월동안은 선방에 성공했습니다.
주유비와 정비비용을 합쳐 S500이 1,048,900원을 더 썼습니다.
아직 1년에 323만원의 추가지출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아직은 초록불 상태입니다.
전체적인 비용을 5개월치로 환산해서 비교하면...
S500이 약 30만원 정도 낮게 나왔습니다. 물론 아직 좋아할 상태는 아닙니다.
큰 고장들이 아직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유비는 지속적으로 더 들기 때문에 오히려 주유비가 다크호스 변수로 등장했고, 수리비가 가장 리스크가 높은 영역이라고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드리고
다음에는 2017년 비용 통계를 내보겠습니다. 그간 모아 놓은 자료로 작업을 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주유비와 정비비용에서 S500에 대해 380만원 + 650만원 = 약 1,033만원을 추가 지출했습니다.
이제 감가비용등에서 이 금액을 커버해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돈 아까워서 벤츠탄다"라는 제목으로 연재한 본 글은 그랜저 신차를 구입하여 3년을 타는것 보다 10년된 벤츠 S클래스를 3년간 타는 것이 더 경제적일 것이라는 궁금증과 호기심을 해소하기 위해 제가 직접 3년간 실천한 내용을 기록한 것입니다.
일생 처음 국산차를 신차로 구입한 후에 발생하는 엄청난 감가를 보면서 시작한 실험 입니다.
2016년 7월말에 2005년식 벤츠 S클래스 S500을 구입하면서 그동안 있었던 대부분 내용을 기록했으니,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고요, 오늘은 2019년 8월에 이를때까지 3년간 차에 들어간 총 비용을 정리해 봅니다.
벤츠 S클래스 VS 현대 그랜저, 왜 벤츠가 더 싸다고 봤는지?
사실 그랜저와 벤츠 S클래스는 급이 다른 차입니다. 그랜저는 현대자동차의 중형 세단이고, 벤츠 S클래스는 벤츠의 최고급 시그니어쳐 모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차의 급격한 감가를 강조하기 위해 이 두차량을 실험 대상으로 했습니다.
비교대상은 그랜저 HG, 3.0모델로 했습니다.
반면, 벤츠 S500은 5,000cc급 대형 세단입니다.
주유비가 월등히 높을 수 밖에 없으며, 대부분 사람들이 예상하듯이 노후된 고급차량인 만큼 수리비가 어마어마 하게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그랜저에 비해 유지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년간 총 비용 중 신차의 감가비용이 이 높은 유지비를 상쇄하고도 남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 실제로 이런 가정이 실현됐는지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주유비와 수리비는 역시 역대급
3년간 소요된 주유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년 주행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주유비 자체는 들죽날죽합니다.
S500에 대한 주유비는 3년간 실제 지출한 주유비용의 통계를 사용했고, 그랜저에 대한 주유비는 그랜저의 연비를 8.5km/L로 가정해 S500의 주유비에서 역산을 했습니다.
3년간 S500에 지출된 주유비는 1,400만원 정도였고, 각 년도 평균 연비를 이용해 역산한 그랜저의 주유비는 1,030만원 정도로 산정했습니다.
S500이 380만원 정도의 추가 지출이 있었습니다.
정비비용 역시 S500은 실제 3년간 지출한 정비비용을 사용했고, 그랜저는 일반적인 정비비용과 1회의 타이어 교체 (2018년) 정도만 가정했습니다. S500은 중고차인 만큼 이 기간 동안 타이어를 2회 교체했습니다.
2017년에 지출된 343만원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벤츠를 정비하는 노하우가 어느정도 생기면서 매년 정비 비용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도 있고, 2017년에 자가 정비를 하는 과정에서 큰 실수가 있어서 과도한 정비비용을 지출한 측면도 있습니다.
차량 감가는 얼마나?
우선 그랜저HG를 2016년 7월에 신차로 구입하고 2019년 현재 중고차로 처분할 경우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알아봤습니다.
3년동안 제가 S500으로 주행한 거리는 총 60,700km 입니다. 1년에 2만km정도를 주행했으니 매우 보편적인 주행거리 입니다. 엔카에서 유사한 조건으로 검색한 결과 입니다.
1,750~1,830 만원에서 매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중고차 매매상에 판매의뢰를 할 경우, 판매자가 받을 금액은 1,600만원이 적당하다고 보았습니다.
S500은 다음과 같이 검색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전에도 설명했듯이 수입 중고차의 마지노선 가격은 500~600만원 입니다. 저는 주행거리가 2만km정도 많으나, 600만원 정도로 잡았습니다. 3년전에 제가 이 실험이 끝난후 판매하고자 했던 금액과 동일합니다.
그랜저는 3,320만원에 구입해서 3년뒤에 1,600만원에 판매 -> 감가 금액 : 1,720만원
S500은 1,280만원에 구입해서 3년뒤에 600만원에 판매 -> 감가금액 : 680만원
기타소요 비용들
그외 취득세, 등록비용, 자동차세, 보험료 등은 실제납입금액 및 직접 계산한 금액으로 산정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비용을 더 감안한 것이 있는데, 금융비용입니다.
신차를 구입할 경우, 현금 일시불로 지불할 경우, 목돈이 소요되고, 할부를 사용할 경우에는 금융비용이 발생됩니다. 이에 차량 구매금액에 3년간 년금리 2%를 적용하여 금융비용을 감안했습니다.
감사 및 기타비용에 대한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랜저가 약 1,080만원 더 소요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총 소유 비용
모든 비용의 합계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3,564만원 VS 3,510만원 !
그랜저가 약 50만원 더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상보다는 차이가 없지만, 두 금액이 비슷하다는 것 만으로도 실험의 목적은 어느정도 충족했다는 생각입니다.
일반적인 선입견대로 정비비용이 과다한 것은 사실인 것으로 드러난것은 개인적으로 매우 아쉽습니다.
충분히 정비비용은 더 줄일 수 있었다는 생각입니다. 경험이 부족해서 나온 결과 같습니다.
실험이 남긴 교훈
우선 정성적인 교훈부터 말씀드리면, 남에게 쉽게 권하기는 어려운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정비비용이 지출된 것을 보더라도 저도 이 과정에서 초기에 미숙함이 있었듯이 정비비용을 최소화 하는것이 생각만큼 쉽지만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평소 차량 정비에 관심이 많고, 예전에 자동차 브레이크를 설계하던 경력이 있었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단골 카센터도 있었기에 그나마 정비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슷한 일을 벌이시면 과도한 정비비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우 강하게...
정량적으로 교훈을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유비는 편의성과 성능을 통해 보상을 준다. 년간 100만원 정도의 추가지출은 감래할 만하다.
2. 정비비용 최소화는 매우 중요하다. 차종 선정때 부터 신중해야 하는 이유. (벤츠의 강점)
3. 차량 잔존가 10% 남은 차는 그 자체로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다.
이렇듯, 저는 S500의 비용이 3년간 300만원이 추가로 들더라도 이 실험을 다시 할것 같습니다. 아니, 다음 차종을 찾으면 또 할겁니다.
벤츠 S클 유지비가 얼마나 될까?
현재 그랜져 타고 다니는데, 조만간 차를 바꿀까 한다.
조금 무리해서 s350 으로 가볼까 생각도 하는데, 대략 유지비가 얼마나 들어갈까?
현재 연봉 1억 5천정도 되고, 빚 없고, 집도 없고, 마누라도 없고, 나이는 30대 초반.
자산이라고는 지방에 땅 조금 있는거... 싯가로 따지면 합이 10억정도...
s클 몰고 다녀도 후달거리지 않을까?
수리비가 천문학적으로 깨진다는 말들이 많아서 걱정이 되네.
타본 사람들 조언좀 해줘.
벤츠 E클래스 중고 가격표 및 유지비와 후기
벤츠 E클래스 중고 가격표와 유지비 및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벤츠 C클래스 중고 후기, 유지비, 가격표
벤츠 C클래스 중고차 가격표와 C클래스 중고 후기 및 유지비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MW 3시리즈 중고 가격표, 유지비, 후기
BMW 3시리즈 중고 가격표와 유지비, 후기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중고차 가격 시세 정보 > 중고차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아인증중고차 후기(시세, 이용방법) 500만원 더 비싸게 주고 사야하는 이유? (0) | 2024.07.09 |
---|---|
벤츠 C클래스 중고 유지비, 중고 후기(연봉 얼마부터? 한달 유지비) (0) | 2023.11.23 |
벤츠 E 클래스 중고차 유지비 및 후기(연봉 얼마부터 가능할까?) (0) | 2023.11.15 |
bmw 3시리즈 중고 후기(320d, 320i 유지비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0) | 202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