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최근 6월 24일부터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지원금의 신청방법이나 대상자, 사용처를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 포스팅하게 되었는데요.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자세히 보러가기

 

저소득층 227만 가구에 24일부터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정부가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을 완화하고 소비 여력을 제고하기 위한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오는 24일부터 지급한다. 이번 지원금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약 179만

www.korea.kr

1. 긴급생활안정 지원금이란?

긴급생활안정 지원금이란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인한 저소득층의 생계부담을 완화하고자 지급하게 된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으로 힘들어진 생계를 지원하기 위하는 것인데요.  저소득층의 민생안정을 위해 총 1,682억원의 규모로 국비를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이 지원금의 경우 저번달인 6월 24일부터 지급이 시작되었으며 아직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2.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방법

이 지원금은 따로 온라인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며 만약 18세 미만의 아동이나 정신/발달 장애인, 치매노인의 분들은 지원대상 가구와 동일한 주민등록 세대에 포함된 친족이나 급여 관리자가 수령이 가능하십니다.

기존에 사회보장급여 자격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따로 선정되어 통보를 받게 되실겁니다. 지자체에서 선별조사 후 문자가 갔을 테니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당 기관에서 카드사 선불형 카드 혹은 지역화폐 형태로 지원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 24일부터 7월 31일까지 신청하실 수 있으십니다. 31일은 주말이기 때문에 최소한 29일까지는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부분은 올해 12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카드형태로 지급되는 이유는 이 지원금의 목적에 부합하는 소비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인데요. 아무래도 코로나 19 기간에 물가까지 상승해서 어려워지는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한 지원금이기 때문이죠. 만약 현금 형태로 지급될 경우 유흥이나 향락, 사행업소에서 사용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지역화폐로 발급되는 것이라 밝혔습니다.

 

3.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액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생계/의료를 기반으로 1인 가구 기준 40만원이 지급됩니다. 몇명이 함께 사시는지에 대해 차등적으로 지급되는데요. 2인 가구는 65만원, 3인 가구는 83만원으로 차등적으로 지급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소득/재산 수준이 낮은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는 주거나 교육급여 수급자보다 더 높은 금액을 지급하면서 더 취약한 계층에게 높은 지급액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서 생계/의료 수급자는 1인 가구 기준 40만원인 반면 주거/교육/차상위/한부모 수급자의 경우 1인 가구 기준 30만원이 지급되게 됩니다. 만약 4인 가구인 경우 생계의료 수급자는 100만원, 교육 관련 수급자는 75만원이 지급됩니다.

이렇게 차등을 두는 이유는 지출 수준의 변동과 가구원 수별로 차등지급이 되기 때문인데요.

참고로 여기서 측정된 금액은 다음의 4가지 항목을 통해서 나온 지급액입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2021년 1분위 가구의 평균 소비지출액을 기준으로 인상에 따른 부담액을 지급하게 되는 원리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4. 긴급생활안정지원금 대상자

대상자는 총 3가지 나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아동양육비 지원받는 한부모 가구로 각각 179만, 48만 가구로 총 227만 가구에게 지급이 되겠네요. 참고로 중복 지급은 안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상자인지 알아보는 법! 모의계산 해보기

 

5.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사용처

이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은 마켓이나 편의점, 요식업, 식료품 등 생활에 필수적인 품목을 구매하시는 곳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드 사용에 지역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주점이나 복권 혹은 pc방과 같은 유흥과 관련된 업종에서는 사용이 어려우며 타인에게 양도나 매도, 잔액환불은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지자체별 지원방식

참고로 지역의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방식은 각기 다릅니다.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방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시도명 시군구명(개소) 지급 방식
1 서울특별시 전체 카드사 선불카드(신한)
2 부산광역시 전체 카드사 선불카드(BC)
3 대구광역시 전체 지역화폐카드
4 인천광역시 전체 지역화폐카드
5 광주광역시 동구 남구 북구 광산구 카드사 선불카드(BC)
서구
6 대전광역시 전체 지역화폐카드
7 울산광역시 전체 카드사 선불카드(농협)
8 세종특별자치시 전체 카드사 선불카드(농협)
9 경기도 용인 고양 부천 남양주 파주 광주 광명 이천 포천 양평 여주 과천 카드사 선불 카드 

지역화폐카드
수원 성남 화성 평택 의정부 군포 양주 안성 동두천 가평
안양
안산 시흥 김포 하남 오산 구리 의왕 연천
10 강원도 태평 횡성 영월 카드사 선불 카드

지역화폐카드
강릉 동해 속초 삼척 양구 고성 철원
인제
그 외
11 충청북도 청주 제천 음성 카드사 선불 카드

지역화폐카드
그 외
증평
12 충청남도 천안 공주 아산 카드사 선불 카드

지역화폐카드
서산 논산 당진 부여 서천 태안
보령 계룡 금산 청양 홍성 예산
13 전라남도 여수 곡성 화순 장흥 강진 해남 영광 장성 완도 진도 카드사 선불 카드

지역화폐카드
순천 고흥 무안 함평 신안
보성 영암
목포 나주 광양 담양 구례
14 경상북도 김천 구미 영천 군위 의성 예천 카드사 선불 카드

지역화폐카드
청성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칠곡 울진
안동 영주 문경 봉화
상주
포항 경주 경산 울릉
15 경상남도 창원 진주 김해 밀양 거제 양산 함안 창녕 고성 남해 산청 거창 합천 카드사 선불 카드

지역화폐카드
통영 사천 의령 하동 함양
16 제주특별자치시 전체 지역화폐카드

 

>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자세히 보러가기

 

저소득층 227만 가구에 24일부터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정부가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을 완화하고 소비 여력을 제고하기 위한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오는 24일부터 지급한다. 이번 지원금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약 179만

www.korea.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