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신청방법(1순위/2순위 조건, 신청자격 포함)청약 당첨 후기
주택청약 신청방법과 신청자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 후기는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이전에 청약 당첨 후기에 대해서 작성했었는데요. 청약이 된다하더라도 이거 한가지는 고려를 하시고 돈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주택청약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택청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주택청약이 무엇인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청약은 내가 주택을 먼저 계약하겠다고 의사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추첨을 통해서 의사표시를 하신 분들께 구매하실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요.
만약에 아파트나 주택이나 청약에 신청해서 당첨이 되면 해당 집을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이게 왜 좋은 건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더 자세히 말하자면, 초기분양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시세보다 훨씬 싼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집이라는 것은 부동산 시세에 따라서 피가 붙고 가격이 올라서 가치가 점점 높아지거나, 혹은 내려가게 되는데요. 이 부동산 시세를 반영하지 않고 오로지 집 자체의 가격만 지불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는겁니다.
요새 부동산이 폭락하다가 다시 반등하고 있다고 해요. 이런 기회에는 청약을 들어서 신청하면 폭등하는 부동산 시세를 무시할 수 있어서 전체적으로 경제적 유리함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택청약 신청 자격
우선 무조건 주택청약 종합저축통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주택 여부에 상관없이 1인 1계좌를 만드실 수 있는데요. 매달 2~50만원 사이에서 자유롭게 납입을 하실 수 있는데요. 얼마나 납부했는지 어느정도 가입했는지에 따라서 자격 및 순위가 달라집니다.
청약은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먼저, 국민 주택과 민영 주택으로 나뉘게 됩니다.
국민 주택은 주거 안정을 위해서 국가에서 직접 건설한 집을 말하고, 민영 주택은 지방자체단체나 건설사에서 공급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국민주택의 경우에는 85m2 이하인 주택이고 민영주택의 경우85m2 초과의 주택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서 자격이 다 다른데요.
어떤 주택을 신청하느냐에 따라서 조건이 달라지는 셈인데요. 기본적으로는 무주택자여야 하고, 청약통장 납입횟수 혹은 총 금액등을 따져서 선순위 후순위를 나누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해당 지역 거주자 등의 추가 조건이 붙기도 합니다. 청약의 경우 조건이 다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입주자모집공고문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겁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무엇일까요?
거주지에 따라서 주택 청약 순위 조건이 다른데요.
먼저 국민주택 청약 1순위 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국민주택 청약 1순위 조건
국민주택의 경우 납입횟수와 납입금액을 출금하지 않고 오래 놔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주택 내에서도 1순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기과열지역: 2년 이상 주택청약 저축에 가입, 24회 이상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해당 지역에 2년 이상 거주해야 하고, 5년 이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적이 없는 세대의 구성원이여야 합니다.
2) 수도권: 1년 이상 가입하고 12회 이상 납부하셔야 합니다.
3) 수도권 외: 6개월 이상 가입하고 6회 이상 납부하셔야 합니다.
- 민영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다음은 민영주택 조건입니다. 민영주택의 경우 가입기간과 납부금액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면적과 지역별로 필요한 예치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청약은 지역기준으로 청약자 본인의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런데 이거 뿐만 아니라 가점제를 운영하기도 하는데요. 이미 1순위에 해당되는 사람이 1000만명이 넘기 때문입ㄴ디ㅏ. 가점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주택기간: 기간에 따라 2~32점 가점 가능하며 만 30세부터 세게 되고 그 전에 결혼한 경우 혼인 신고일부터 측정
- 부양가족 명수: 한명당 5점씩, 최대 35점까지 가점 가능
- 청약통장 가입기간: 만 15년 이상 가입하면 최대 17점 가점
청년주택청약 신청방법
먼저 인터넷 청약 신청방법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아파트 청약 신청 및 주택청약 신청 방법은 동일하니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주택청약통장 만들기
첫번째로는 청약통장을 만드셔야 합니다. 청약통장은 시중은행에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등에서 만드실 수 있는데요.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개설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님의 신분증과 도장,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특정, 상세)가 필요합니다.
2. 인터넷 뱅킹 가입
3. 개인용 공인인증서 발급
모의 인터넷청약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4. 청약자격 확인하기
청약 신청이 시작되기 전에, 입주자모집공고문이 뜨는데요. 여기에서 청약자격/청약순위, 거주지역별/순위별 청약일이 나옵니다. 여기에 청약 입력시간을 미리 확인해주세요. 마감시간이 지나면 바로 신청이 종료되기 때문에 제대로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확인은 청약홈 첫 화면에 있는 [청약캘린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급유형에 따른 청약일정 뿐만 아니라 주택을 선택하고 상세일정들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합니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청약홈]이라고 되어있는 곳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거 같아서 사진을 첨부했는데요. 빨간색 네모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단계에서 미리 모집공고단위 청약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청약홈을 이용하는 방식인데요.
위의 링크에 들어가셔서 [청약home] > [청약 연습하기] 탭을 통해서 모의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로그인 후 주택을 선택하시고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청약 신청순위와 청약 점수를 모의결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주택 선택하기
다음은 신청방법입니다. 국민은행 주택청약신청 방법, 하나은행 신청방법 등 가리지 않고 모두 동일합니다. 주택청약 홈페이지인 [청약홈]에서 [청약신청]을 눌러주세요.
아파트 기준으로 특별공급 혹은 1순위/2순위, 무순위/잔여세대, 취소 후 재공급 등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청약을 신청하고자 하는 주택을 신청해주세요.
청약은 신청이 취소되면 다시 끝순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실수 없이 넣을 수 있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청약 통장 확인 및 평형 선택하기
그 다음에는 청약을 넣고자 하는 평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가입하신 청약통장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예치금 및 주택규모를 다시 확인할 수 있으니 무조건 꼼꼼하게 보고 하시기 바라니다.
7. 청약 자격 확인하기
다음으로는 다시한번 청약 자격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잘못 선택하시면 당첨되시고도 취소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특별공급 방식을 선택하셨으면 통장 가입연수, 거주년수 등을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8. 청약 정보 확인
이후에는 청약 정보 및 연락처를 기입하셔야 하는데요. 체크리스트 확인 후 본인인증을 하시면 신청이 완료된 겁니다.
마무리
청약에 당첨되면 너무 좋겠지만 사실 당첨되고 나서 주택자금을 넣는 것도 일인데요. 만약에 자금이 없으신 분들은 대출을 이용해서 넣으시기도 하더라구요.
다음에는 청년주택청약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외의 다른 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