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초보를 위한 아이템 스카우트 / 셀퍼 꿀팁

쇼핑몰을 한다면 무조건 알아야 한다고 해도 모자르지 않을만한 꿀팁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이미 너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지도 모르지만요!

사이트는 두 개입니다.

하나는 좀 더 편하게 사용하기 좋고 하나는 좀 더 분석적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시죠!

목차

  1. 셀퍼 사용법
  2. 아이템스카우트 사용법

1. 셀퍼 사용법

먼저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셀퍼]입니다! 셀퍼의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sellper.kr/

 

셀퍼

인터넷 소매업 유효 키워드 탐색, 검색을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sellper.kr

셀퍼 메인 화면

뭔가 조촐해보이죠?

디자인 요소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네요 ㅋㅋ

하지만 그런만큼 편하게 사용하기 좋다는 걸 강조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해요!

먼저 위 사진을 보시면 카테고리별 검색, 키워드별 검색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위 상태는 기본적으로 셀퍼를 들어오면 카테고리별 검색으로 나와있는 창인데요.

'분류 1' 부터 '분류 4'까지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를 세세하게 정하면 정한 카테고리를 통해 키워드와 검색수, 상품수 검색대비 상품 비율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내가 정한 카테고리의 보고 싶은 순서대로 정렬도 가능합니다.

한 번 같이 해봅시다.

분류 1부터 3까지 가장 위에있는 패션의류 - 여성의류 - 니트/스웨터로 검색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가장 많이 떠오르는 '여름 니트'라는 키워드가 1순위를 차지했네요! 하지만 옆을 보면 그런만큼 답이 없는 키워드라는 것도 보입니다. 검색은 32,000번이지만 상품수는 84만개입니다.

물론 과거에 묻혀있어 판매가 되고 있지 않은 상품도 많지만 상품 수가 저렇게 많다는 것은 키워드가 너무 크거나 너무 광범위하다는 말을 의미하겠죠?

너무 경쟁도가 높으니 검색 수 대비 상품수를 봅시다.

비율을 클릭해볼까요?

제가 너무 큰 실수를 저지르는거 아닌가 싶네요. 이거 보고 상품수 너무 많아져도 제 탓은 하지 말아주세요. 게다가 전 지금은 쇼핑몰(쿠팡, 스스 등) 안합니다 ^^

보면 검색수는 많은데 그에 비해서 상품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여기서 좋은 키워드는 '편의점 샛별이'겠죠?

웹툰이었다가 드라마가 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요. 꽤 흥행한 드라마 제목이니 당연히 엄청나게 검색수가 많고 그 상품들이 벌써 1,300개 가량 쏟아져 나왔죠?

저 키워드를 선점한 앞자리 사람들은 이미 엄청난 돈을 벌겁니다. 물론 편의점 샛별이에서 나오지 않은 옷임에도 그냥 키워드 잡겠다고 거짓 키워드를 달면 안되겠죠?

그 외에도 검색량이 꽤 많습니다.

그리고 상품이 상당히 부족한데다가 저렇게 자세히 원하는 옷을 검색했다는 것은 구매 의사가 굉장히 높다는 것을 이미합니다.

어떤가요? 조금 인사이트를 드렸을까요?

다음은 [키워드별 검색]입니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만 본다면 좀 더 확실하게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겠죠?

키워드별 검색 메인 화면입니다.

또 아무것도 없죠?

검색을 해볼까요?

편의점 샛별이를 검색해보니 수십개의 연관 검색어가 뜨는군요.

저런 키워드를 대형 키워드 + 소형 키워드로 나눠서 조합한다면 검색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겠죠?

세분화된 키워드일 수록 구매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치니 꼭 이정도는 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셀퍼는 아무래도 분석적인 부분은 조금 빈약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전문적인 느낌이 드는 사이트가 바로 아래에 있는 아이템 스카우트입니다.

2. 아이템 스카우트 사용법

아이템 스카우트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www.itemscout.io/

 

아이템스카우트

셀러의 안목에 데이터를 더하다.

www.itemscout.io

뭔가 아이템 스카우트는 셀퍼에 비해서 좀 더 디자인적으로도 그렇고 뭐가 많아보이죠?

먼저 [아이템 발굴]을 클릭해볼까요?

셀퍼를 구경해볼때와 똑같이 맨 위에 있는 분류에서 패션의류 - 여성의류 - 코디세트 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의 좋은 점은 굳이 분류에서 찾지 않아도 내가 카테고리 자체를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게다가 검색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의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확실히 어느 시점에만 잘 팔리고 어느 시점에는 떨이로도 못파는 것들이 있다보니 기간이 중요합니다.

자 코디세트다 보니 원피스가 1순위에 올라와있습니다.

총 검색수, 상품수, 경쟁강도, 클릭 경쟁률, 클릭 대비 광고 단가(비율)까지 나와있네요.
원피스는 너무 거대 키워드인데다가 아까본 여름 니트는 84만 상품이었는데 원피스는 2100만개죠?

원피스를 선점하는 것은 사실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찾는 물건이 거의 드러나지 않는 것이니까요.

다시 경쟁 강도를 아래로 내려볼까요?
메트로시티투피스는 브랜드 옷이다 보니 팔 수가 없어서 눈물이 앞을 가리는군요.

아까는 편의점 샛별이가 나왔다면 이번엔 서예지, 그러니까 싸이코지만 괜찮아가 나왔군요.

이런 것을 통해서 드라마나 영화등의 흥행작에서 나온 옷들을 가져올 수 있거나 비슷한 옷을 가져올 수 있다면 키워드 선점에서 크게 이득을 취할 수 있겠네요!

이건 위에서 설명한 것이니 넘어가도록 할게요!

여기는 [키워드 검색창]입니다. 제가 먼저 편의점 샛별이를 검색해봤는데요!

인기상품의 %와 물건을 살 수 있는 업체의 링크도 달려있네요. 하지만 중요한건 아래에 있습니다.

아래에는 짜잔~

이렇게 그래프가 있습니다.

검색 트랜드, 클릭 트랜드, 기기별 검색 동향, 성별과 연령별 검색까지 엄청나게 중요한 정보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계층 타겟팅이 확실하게 빅데이터에 의해서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랜딩페이지를 모바일에 맞출 것이냐, 여성에 맞출 것이냐, 20대에 맞출 것이냐 등등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에는 그외에도 자기 쇼핑몰의 상품을 등록하면 랭킹과 리뷰 가격동향을 알려주는 추적 기능도 있습니다.

자, 이제 제가 왜 이 사이트들을 모르면 돈을 못번다는건지 아시겠나요?
꼭 제품을 팔지 않더라도 비슷한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도 이걸 조금만 응용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셀퍼와 아이템스카우트를 소개해드리면서 작은 팁을 드렸습니다.

키워드의 활용과 빈틈 찾기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부분은 쿠팡파트너스같은 제휴마케팅에도 사용가능합니다. 내가 직접 팔지 않아도 이미 팔아주는 사람들이 더 많이 팔고자하는 사람들은 매우 많습니다.

이 포스팅이 쇼핑몰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