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업체는 무조건 좋은 것만 보여줍니다. 하지만 장기렌터카 진실은 꼭 그렇게 좋지만은 않습니다. 좋은 면이 있으면 나쁜 면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고 장기렌트를 덥썩 하게 되면 금전적으로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자신이 예상하지 못한 지출이 생길 경우 매우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장기렌트 전 장단점을 포함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트카 장단점과 자동차 리스와의 차이점
혹여나 리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아래 자동차리스 7가지 장단점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터카 진실 9가지
1. 정비 서비스는 무상이 아닙니다.
꽤 많은 분들이 월 이용료에 정비 서비스가 포함되어 무료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데요. 엄밀하게 따지면 무상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월 이용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계약서 부분을 보시면 정비 서비스를 포함하는 가격으로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보통은 이게 일반적인 옵션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전혀 모르고 넘어가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이 정비 서비스 자체가 선택사항이라는 것입니다. 즉 내가 정비를 좀 할 줄 알거나 아는 곳이 있어서 싸게 정비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정비 서비스를 빼고 월 이용료를 낮출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잘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는 바이지만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을 먼저 알려드리고자 했습니다.
2. 반납 시에 차량 원상복구가 원칙입니다.
장기렌트카 계약의 경우 3가지 옵션이 보통입니다. 인수와 인수 옵션, 반납 형태로 구분됩니다. 인수 옵션형의 경우 계약 종료 시 인수나 반납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인수 옵션으로 반납을 결정했거나 반납형을 선택하셨을 경우 차량 반납시에 원상복구로 반납하는 것이 기본적입니다. 그래서 어차피 반납할건데 라는 생각으로 차를 막 굴리시는 것은 매우 좋지 못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렌트의 경우 차량 상태를 매우 면밀히 확인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반드시 고려하셔야하겠습니다.
3. 사업자가 아닌 개인은 생각보다 비용이 비쌉니다.
개인장기렌트 클리앙 글을 보시면 생각보다 이러한 이야기가 많은데요. 왜냐하면 애초에 경제적이라고 하거나 절세가 된다고 하는 말 자체가 일반 직장인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은 3~5년간 냈던 렌트비가 아깝다고 생각하기 마련이죠. 당연하게도, 초기비용이나 부대비용이나 차량 관리를 생각해보면 그리 비싸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확인해보면 그렇게 이득을 보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소득세가 많은 직장인이거나 개인 사업자 / 법인 사업자가 아니라면 장기렌터카가 오히려 손해인 경우가 꽤 많으니 이러한 점을 잘 계산해서 개인의 상황에 맞게 렌트 혹은 리스해야합니다.
4. 번호판을 보고 나오는 인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 허, 호 번호판을 보면 깔보는 성향이 있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운전을 잘 못하는 렌트카이용자들에게 분노하여 잘 안 비켜주는 등의 행동을 하기도 하죠. 실제로 매우 비싼 차량이 아닌 이상 대부분 하허호 차량을 가지고 나타나면 주변인들도 별로 달가워하지 않죠.
5. 연간 주행거리 2만 KM가 있습니다.
연간 주행거리 제한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제한을 없애는 렌트카 계약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럴 경우 비용이 당연히 비싸지겠죠. 다만 연간 거리 제한이라고 해봐야 2만키로를 타는 사람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은근히 가혹한 제한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게 가혹조건이거나 딱히 나쁜 것은 아닙니다. 자기가 원하던 드림카를 뽑아서 하루종일 붙어있는 경우가 아니고서 2만키로 주행은 그리 쉽지가 않거든요.
6. 장기렌트 보험료의 경우 일반 보험료보다는 싸지만 사고처리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이걸 보시면 당연히 사고처리 하는거는 그냥 보험사 불러서 알아서 처리하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렌트카의 경우 상대방 과실비율이 100%가 아니라면 무조건 렌트카 업체가 지정한 서비스센터로 가야합니다. 계약 조건이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즉 내가 발품 팔고 아는 분이 있는 저렴한 정비소를 갈 수 없다는 것이죠. 보통 일반적으로는 대기업에서 진행하는 렌트카를 사용하시니 꽤나 공정한 감사시스템으로 가격을 후려치는 등의 행위를 못하게 하고 있으니 이 때문에 크게 비용이 들어가는 일은 적겠지만 계약에 따라서는 금전적으로 큰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렌터카의 경우 면책금이라는 것이 있죠. 사고가 나도 본인 수리비용이 100만원이 나와도 이용자는 30만원까지만 내면 된다 이런 면책금 제도가 있는데요. 하지만 상한선과 비율을 섞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시에 적용되는 계약이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부분은 계약시에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런 부분에서 잘못 비용을 내면 추후에 돌려주는 것이 일반적이니 큰걱정은 안하셔도 되겠으나, 알아두시면 더 좋다는 것이죠.
비율과 상한선 금액의 차이는 예를 들어 이런 것입니다. 수리비용이 100만원이고 내가 계약할 때 면책금이 30만원이다. 그러면 30만원을 내야하겠지만, 비율로 할 때 20%였다. 그러면 30만원이 아니라 20만원만 내도 되는 것이죠.
이러한 부분에서 면책금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수익목적(배달, 탁송 등)으로 차량을 이용했거나 음주나 약물을 하고 이용한 경우 적발되면 면책금 제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모든 수리비용을 본인이 내야합니다. 또한 주변에서 이러한 이유로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고 신고할 경우 법적 책임도 질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무한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인데요. 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만 보통 원칙은 사고가 한건 났다 그러면 면책금 제도는 1회씩 적용을 받습니다. 즉 하루에 정말 운이 나빠 사고가 2건, 4건 났다면 사고 한 건으로 보기 때문에 비용측면에서 유리하나 오늘 사고가 1건나고 또 다음날 사고가 또 1건 났다면 각각 면책금을 부담해야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니 한번쯤 알아만 보시기 바랍니다.
7. 위약금의 경우 매우 비쌉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계산해보시면 생각보다 더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리스도 마찬가지이지만 위약금의 크기가 매우 큽니다. 보통 월 이용료 X 남은 개월 수 X 25%를 하기 때문인데요.
즉 가능하면 위약금을 물기 싫어서라도 계속 차를 렌트한 상태로 놔두게끔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점을 고려하고 빌리는 것이긴 하나 주변에서 본 상황을 확인해봤을 때 아무래도 렌트 기간을 무조건 채운다는 생각으로 빌리지 않으면 꽤나 이러한 점 때문에 고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8. 장기렌트카는 미수선 처리가 안됩니다.
본인 명의 차량은 경미한 사고를 금전적 합의로 처리하거나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장기렌터카는 업체 명의 차량이라서 경미한 사고가 있더라도 반드시 업체에 말을 해야합니다. 또한 정해진 정비소에 맡겨야합니다. 이게 약관에 명시가 되어있다보니 이런 부분을 어기게 되면 패널티를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약관이 생긴 이유는 상대 과실이 큰 경우 그냥 렌트카니까 라며 금전적 합의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9. 장기 렌트카로 영리 활동을 해서는 안되는데 배달은 가능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지만 간단히 말해서 택시활동은 법적으로 불가하지만 쿠팡플렉스나 부업 배달일을 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일을 하다가 사고가 날 경우 본인이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 문제죠. 대부분은 렌트해서 수익활동을 하기보다는 전기트럭 같은 것을 구매해서 하시니 이럴 일이 없겠으나 지금같은 고금리 시대에 경기가 나쁠 때는 부업활동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사고났을때의 비용 때문에 오히려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으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트카 후기
단점 부분이 잘 이해되지 않으시거나 현실적으로 와닿지 않으시는 분들은 장기렌트 단점 클리앙 글과 장기렌트 단점 디시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리스 후기
자동차 리스 후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트카 가격표 / 자동차 리스 가격표 / 자동차 할부 금리 비교
1년 장기렌트 가격 등, 장기렌트카 가격표 2023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자동차 리스 가격표와 자동차 할부 금리 비교를 통해서 리스나 차량 구매가 더 싼 것은 아닌지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장기렌트카 인수에 관련해서는 후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외 장기렌트 관련 참고사항
장기렌트카 싼곳은 계약상황과 개인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롯데와 아마존을 많이 사용합니다.
장기렌트 승계에 대한 부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트카 총 비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기렌트 총비용 계산, 얼마나 들까? 인수비용 VS 할부 구매?(후기 포함) (0) | 2023.11.01 |
---|---|
장기렌트 인수, 반납 시 주의사항? '절대 반납하면 안되는 경우' (0) | 2023.11.01 |
장기렌터카 승계 장단점, 조건, 수수료, 방법, 후기 전부 공개!(중고차 포함) (0) | 2023.09.14 |
장기렌트 단점 디시 후기들(장기렌트 하지마라..) (0) | 2023.08.16 |
장기렌트 단점 클리앙 후기들 꼭 알아보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0) | 2023.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