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SE / 6 고민하실텐데요.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성능과 기능과 가격, 사이즈를 비교 해봅시다.


애플워치 SE애플워치 6세대의 차이점이 무엇이기에 가격차이가 나는지, 개인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서 추천하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SE와 6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아보면 가격차이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SE 와 6 차이 성능 기능 가격 사이즈 비교

애플워치-6세대-에르메스-실버-스테인리스-스틸케이스-싱글-투어-디플로이먼트-버클
애플워치 6세대 에르메스 실버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싱글 투어 디플로이먼트 버클

비슷해보이는 애플워치 SE와 애플워치 6의 차이점은 마치 맥북 Air 랑 맥북 Pro의 차이랑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약간 더 성능도 좋고.. 약간 기능 추가 되고.. 약간 디자인 다르고.. 약간 사이즈랑 무게 다르고..

그런 느낌인데, 사실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는 굳이 15만원정도 더 주고 pro를 사용할 필요는 없는? 그런 점이지요.

하지만 애플워치의 경우는 약 18만원 ~ 24만원까지 차이가 나고 가격이 더 나가는 6세대 기준으로 따져도 가격의 4분의 1을 더 줘야 하는 것이고, SE 기준으로는 GPS 가격 기준으로 거의 절반 가격을 더 내야 합니다. 그러니까 맥북 PRO랑 AIR 살때랑은 다르게 '지르는 김에 더 지르자!' 하면서 무시하고 그냥 살 수는 없는 차이가 있습니다.

애플워치 SE / 6 가격 차이

먼저 가격차이입니다. 최소 18만원에서 150만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구분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6 세대
GPS 359,000 ~ 539,000 ~
GPS + CELLUAR 419,000 ~ 659,000 ~

6세대의 경우 에르메스(HERMES) 제품중에 가장 비싼건 1,859,000 원입니다. 물론, 에르메스 콜라보를 살 정도면 가격고민을 할 필요는 없겠네요.

추가로 40mm / 44mm 스포츠밴드 가격 차이도 알아봐야겠지요? 에르메스 에디션 가격은 별도로 정해져있어서 애플 공식샵에서 알아보시는 것이 편합니다.

스포츠밴드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6 세대
40mm 알루미늄 GPS 359,000원 539,000원
알루미늄 GPS + 셀룰러 419,000원 659,000원
스테인리스 GPS +셀룰러 X 899,000원
44mm 알루미늄 GPS 399,000원 579,000원
알루미늄 GPS + 셀룰러 459,000원 699,000원
스테인리스 GPS +셀룰러 X 959,000원

애플워치 SE / 6 디자인 차이

외관적인 면도 그렇게 엄청난 차이는 아닌데요. 따로 별도 나이키나 에르메스 에디션 같은거 아니라면 SE와 6 모두 알루미늄 프레임과 기본 색상인 그레이, 실버, 골드는 공통입니다.

다만 6세대는 스테인리스 스틸 혹은 티타늄 소재 5종류 색(스테인리스 스틸 - 실버, 그래파이트, 골드 / 티타늄 - 천연 티타늄, 스페이스 블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도 블루, 레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선택사항이긴 한데, 마음에 든다면 추가 비용을 내고 사용할 수는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고가의 애플워치 SE의 경우는 대부분 가죽 밴드로 만들어진 애플워치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고단가 애플워치를 산다면 확실히 일반 애플워치보다 고급풍 느낌을 낼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에도 디자인 차이가 있는데요. 아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 듯합니다.

후면에 이렇게 모양이 다르긴 합니다.

애플워치-후면-왼쪽-SE/오른쪽-6세대
애플워치 후면 왼쪽은 SE / 오른쪽은 6세대

후면 모양이 SE랑 6세대 구매 결정에 영향을 크게 주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해서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애플워치 SE / 6 기능 차이

애플워치 SE와 6의 기능차이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구분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6 세대
혈중 산소 앱 O X
심전도 앱 O X
디스플레이 RETINA 디스플레이 상시표시형 RETINA 디스플레이

먼저, 애플워치 SE에는 혈중 산소 앱과 심전도 앱이 깔려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이 다른 점인데요. 크게 다른 차이는 아니지만, 화면의 끝까지 상시 표시형(계속 켜져있는)이라는 점과 아니라는 점 정도가 다릅니다. 6세대의 경우 SE보다 햇빛아래에서 더 잘 보이고 애플워치를 굳이 깨우지 않아도 항상 켜져있는 상태라서 바로바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다만 건강을 위해서 혈중 산소와 심전도 부분은 신경 쓸 수는 있어도 이게 단독적으로나, 의사와 상의하기 위한 부분이 아니라 그냥 건강한 삶을 지향하기 위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 다만 중요한 점은 혈중 산소 앱의 측정 방식은 자가 진단이나 의사와의 상담을 포함하는 의료 목적 앱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피트니스와 건강을 지향하기 위해서 설계된 앱입니다.

** 심전도 앱과 불규칙한 박동 알림 기능은 watchOS 나 iOS 최신 버전이 필요합니다. 또한 만 22세 미만의 사용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심전도 앱은 apple watch series 4 이후에 모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SE는 3~6세대와 별개입니다. 불규칙한 박동 알림 기능은 심방세동을 진단받은 이력이 있는 사용자를 고려해서 특별히 설계된 것이 아닙니다.

애플워치 SE / 6 성능 차이

그리고 성능의 차이입니다. 아마도 진성 앱등이 분들이 아니라면 무슨 차이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뭐가 다른지 크게 느낌이 안오실 확률이 높은데요. 그냥 쉽게 설명하면 6세대가 조금 더 빠르고 인터넷 연결이 조금 더 광대역이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6 세대
S3 프로세서 대비해서 최대 2배 빠른 속도 S5 프로세서 대비해서 최대 20% 더 빠른 속도
W3 : Apple 무선 칩 W3 : Apple 무선 칩
- U1 칩 : 초광대역

그래서 셀룰러 데이터 및 와이파이, 전화 연결 같은 경우에도 더 빠르고, SE로는 안 통하는 곳까지 연결이 가능합니다.

케이스 무게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성능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200g 정도 되는 핸드폰도 한 시간 들고 있으면 팔이 아픈 것처럼 무게도 차이가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케이스무게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6 세대
40mm 알루미늄 30.49g~30.68g 30.5g
스테인레스 스틸 X 39.7g
티타늄 X 34.6g
44mm 알루미늄 36.20g~36.36g 36.5g
스테인리스 스틸 X 47.1g
티타늄 X 41.3g

아마 느낌도 안나는 무게 차이일 듯합니다. 사양을 모두 살펴보고 나면 애플워치 6와 애플워치 SE기능이 거의 동일하고 성능면에서도 엄청나게 큰 차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기능을 따지거나 가성비를 따졌을 때는 애플워치 SE를 사는 것이 무조건 옳습니다.

그러나 다른 케이스, 모양, 색깔, SE에는 없는 나이키 에디션이나 에르메스 에디션 같은 디자인적인 요소들을 위해서라면 무조건 애플워치 SE가 아닌 6세대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솔직하게 누가봐도 SE보다 6세대에 예쁜 디자인이 많습니다. 다만 SE 디자인이 그대로 옮겨온 것은 아니기 때문에 SE에만 있는 나이키 에디션 등을 구매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디자인 측면에서 SE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런 디자인적인 요소가 아니라 건강 증진 목적으로, 혈액산소 측정기능, 심전도 앱 기능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6세대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그와는 별개로 최신 기종을 이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애플워치 6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고, 이런 디자인 적인 요소가 중요하지 않거나 건강 증진이나 위급상황 대비는 애플워치 SE 기능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가성비를 따져도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SE를 구매하시면 더 많은 돈을 들이는 것보다 만족스럽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플워치 SE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Apple 애플워치 SE

COUPANG

www.coupang.com

애플워치 6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Apple 애플워치 6

COUPANG

www.coupang.com

위의 사항들을 여러모로 고려하셔서 구매를 결정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만약 애플워치 3와 SE를 비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Apple Watch - 모델 비교하기

최신 Apple Watch 모델 제품 사양 비교하기: Apple Watch Series 6, Apple Watch SE, Apple Watch Series 3.

www.apple.com

만약 애플워치 5와 6의 차이나 그 외의 사항들을 애플워치의 모든 모델과 비교하고 싶으신 분들(1, 2, 3, 4, 5, 6, SE)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Apple Watch - 모델 비교하기

최신 Apple Watch 모델 제품 사양 비교하기: Apple Watch Series 6, Apple Watch SE, Apple Watch Series 3.

www.apple.com









** 해당 포스팅에서 쿠팡파트너스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